제주산 농산물 내륙거점 통합 물류 “효과 있네”
제주산 농산물 내륙거점 통합 물류 “효과 있네”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4.03.1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산 농산물의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한 ‘도서지역 내륙거점 통합물류 운영 지원사업’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농산물을 도외로 출하하기 위한 해상운송 과정에서 물류비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경기, 영남, 호남 등 3개 권역에 내륙거점센터를 설치해 육상 물류비의 90%를 지원하는 도서지역 내륙거점 통합물류 운영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2022년 시범사업을 거쳐 지난해부터 전액 국비로 전국 지자체 중 제주에서만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도서지역 내륙가점 통합물류 운영 지원사업을 통해 제주산 농산물 1만6370t의 물류비 17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제주 농산물의 전국 권역별 직거래를 유도하고 신선 농산물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물류체계를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해당 사업을 통해 제주산 농산물이 납품된 전국 소비처가 2022년 320곳에서 지난해 694곳으로 무려 117% 증가하는 등 판로 개척 및 분산 출하 효과도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뿐만 아니라 산지 출하 가격 역시 가락시장 출하 대비 9~4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지의 판매 가격은 3~27% 저렴해 소비자 물가 안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는 올해에도 지난해 대비 95% 늘어난 국비 18억5000만원을 확보하는 등 총사업비 37억원을 투입해 도서지역 내륙거점 통합물류 운영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강재섭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물류비 절감에 대한 농가 체감도가 높아 통합물류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농업인들의 물류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