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 명맥 지킨다” 민·관 협력 박차
“제주해녀 명맥 지킨다” 민·관 협력 박차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4.03.1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녀의 명맥을 잇고 해녀어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민·관 협력이 본격화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규 해녀 양성 추진 민·관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해 12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고된 물질과 고령화 등으로 매년 해녀 수가 급감함에 따라 해녀어업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에는 제주도와 양 행정시, 제주도의회를 비롯해 해녀협회, 수협, 어촌계, 해녀학교 등이 참여하고 있다.

협의체는 신규 해녀 양성과 관련한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 제주도가 수립하고 있는 ‘신규 해녀 양성 추진계획’에 대한 자문을 비롯해 과제 발굴 제안, 추진 상황에 대한 점검·평가 등의 역할도 맡았다.

협의체는 첫 회의를 통해 신규 해녀 양성 추진계획안을 공유하고 기관·단체별 역할 분담 등을 논의했다.

제주도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녀어업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 해녀 양성 추진계획을 이달 중에 최종 수립해 본격적으로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신규 해녀 양성 추진계획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관·단체별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방안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해녀 수 급감으로 해녀 소멸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해녀어업의 명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규 인력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