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주택 읍·면 집중…‘신규 제한’ 만지작
미분양 주택 읍·면 집중…‘신규 제한’ 만지작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4.03.04 17: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미분양 주택 69% 애월·조천·한경·대정·안덕에
道, 기존 사업장 착공 연기 및 신규 승인 제한 검토

제주지역 미분양 주택 10채 중 7채가 애월읍과 조천읍, 한경면, 대정읍, 안덕면 등 5개 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규 주택에 대한 승인 제한을 검토하는 등 미분양 주택 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4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도내 전체 미분양 주택은 2499호로, 이 중 69%인 1733호가 애월읍과 조천읍, 한경면, 대정읍, 안덕면 등 5개 읍·면 지역에 집중돼 있다.

지역별로는 ▲애월읍 618호 ▲조천읍 263호 ▲한경면 185호 ▲대정읍 376호 ▲안덕면 291호 등이다.

제주도는 외곽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미분양 주택이 증가하고, 적체가 해소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 고분양가 주택을 꼽고 있다. 외지인과 투자자를 주요 수요층으로 삼은 고분양가 주택들이 미분양 적체의 원인이라는 게 제주도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해당 5개 읍·면 지역의 미분양 정체 현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해소 대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기존에 사업 계획이 승인된 사업장에 대한 관리 강화 방안으로 승인 취소 또는 착공 연기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향후 주택건설 실적이 회복되고 미분양 물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경우 아예 신규 주택 승인 제한을 검토할 계획이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주택 수급을 위해 주택건설 실적, 미분양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규 주택 승인 제한 시점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제주지역 민간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가 전국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청년 및 무주택 서민들이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도록 양질의 공공주택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도내 미분양 주택은 과잉 공급이 원인이 아니므로 주택 공급을 조절하는 방안으로는 적체 해소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택건설 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면서 신규 주택 공급 제한, 공공 매입 등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양질의 공공주택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도내 주택시장 동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달 관련 통계 및 현황 자료를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훈 2024-03-05 04:20:52
보성리에 제주 영어교육도시에는 지금추진중인 추가학교 개교시 에는 미분양주택이 많이 해소될것이고 규제보다는 우선적으로 가장기본인 도로가 인도랑(도로가 인도 좁고 도로랑 붙어있는곳이 많아 위험한곳이너무 많습니다) 가로등부터(제주도 만큼 도로가 어두운곳이 많습니다 동네안도 정말 어둡습니다 정말위험 합니다) 그리고 병원 마트 상하수도 관로공사 아주기본적인것부터 신경써주십시요 건축하고 싶은 도시 및 오고 싶은 살고싶은 제주도를 만들어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