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4월 위기설’…방치해선 안 된다
건설업 ‘4월 위기설’…방치해선 안 된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4.02.2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시장 침체로 건설업 위기가 본격화하면서 제주지역 건설사들도 생존의 기로에 놓이고 있다. 주택 건설사들이 미분양에 자금난을 겪으면서 건설업 전반이 휘청거리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선 22대 총선이 끝나는 오는 4월, 심각한 줄도산 위기를 맞을 것이란 ‘4월 위기설’이 돌고 있다. 건설업계는 주택시장 침체에다 고금리 장기화로 인한 자금난, 원자재값 상승 등 악재가 업친데 덥치고 있다. 대출 만기 연장을 하며 버티던 업체들이 한계에 몰리면서 시장의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건설업은 대표적인 하도급 사업 구조다. 따라서 종합건설사 한 곳이 도산하면 수십 개의 전문건설사를 비롯한 협력 업체들이 줄도산 위협을 받는다. 제주지역은 주택건설 경기가 침체되면서 사업 포기와 부도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경영난으로 문을 닫은 제주지역 건설사는 74곳에 달한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2020년 이후 가장 높은 폐업 건수다.

올해는 시장 상황이 더 악화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박으뜸 과장, 김소연 조사역)은 지난달 25일 발표한 ‘최근 제주지역 부동산시장 평가 및 리스크 점검’ 보고서에서 “미분양 주택 누증 문제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이로 인한 건설업체 공사대금 회수 차질과 자금 사정 악화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주택건설 위기가 건설업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게 해야 한다. 건설업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산업 전반에 걸쳐 연관 효과가 크다. 건설업이 위축되면 지역에 돈이 돌지 않는다. 특히 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건설업체를 살릴 대책이 시급하다. 개별 건설사들이 자구 노력만으로 헤쳐 나가기에는 지금 위기의 파고가 너무 높다. 대규모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추진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결단과 지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제주특별자치도는 관급공사 조기 발주와 적정 공사비 보장은 물론이고 조례 개정 등 을 통해 지역의 관급공사를 지역 업체가 수주할 수 있는 길을 지금보다 넓혀 줘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