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상운송 공적기능 도입’ 정부 설득해야”
“제주도, ‘해상운송 공적기능 도입’ 정부 설득해야”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4.02.1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연안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 연구 발표

제주지역의 높은 물류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가 정부를 설득해 해상운송 공적기능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연구원은 ‘제주지역 물류비 부담 완화를 위한 연안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 및 추진방향’ 연구 결과를 지난 8일 발표했다.

해상운송 공적기능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해상운송을 이용하는 화주의 해상물류비 일부나 전부를 지원하는 제도다.

제주연구원은 연구 보고서를 통해 ▲중앙정부를 설득 논리 개발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한 설득 방안 마련 ▲시범사업을 통한 해상운송 공적기능 도입의 효과 검증 등을 연안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제주연구원은 “내륙지역은 중앙정부가 조성한 도로 및 철도를 통해 비용 및 시간적으로 효율적인 물류체계가 구축됐지만, 제주지역 물류비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해상운송비가 대부분을 차지한다”며 “특히 민간 중심의 해운산업 특징을 고려하면 물류센터 건설 등 물류 체계 개선만으로 물류비를 절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제주~육지부 해상물류체계 구축’, 제4차 국가물류기본계획에서 ‘제주의 해운·항만 물류 인프라 확충 및 네트워크 강화’가 명시돼 있는 등 정부의 법정계획을 활용해 국비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 도내 화물량이 많은 기간인 11월과 4월 사이에 농축수산물 등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해 이용자들의 경제성·편의성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