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면 다 된다는 생각
돈이면 다 된다는 생각
  • 뉴제주일보
  • 승인 2024.02.06 19:2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방울 한국국학진흥원 연구원·논설위원

세계에서 가장 우울한 나라? 겉은 화려하지만 속은 골병든 나라? 단순한 명제가 복잡한 실상을 왜곡시킬 수 있음을 잘 알지만, 단순한 명제가 갖는 규정력을 무시할 수도 없다. 어떤 명제가 복잡한 실상의 본질을 선명하게 드러낼 때는 더욱 그렇다. 그 명제가 복잡한 실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되기도 하고, 현재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각성제가 되기도 한다.

위의 두 명제는 마크 맨슨이라는 미국 작가가 우리나라에 대해 내린 진단이다. 한 작가의 평가에 우리가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 다만 그가 그런 평가를 내린 근거에 대해서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는 한국이 유교와 자본주의의 장점을 무시하고 단점을 극대화한 결과 우울증 환자가 많고 자살률이 높은 나라가 되었다고 진단한다. 이런 평가는 익숙하면서도 생소하다.

우리는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이라는 표현에 익숙하다. 70년대 이후 고도 성장을 달성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를 가리킨다. 서양 제국주의의 식민지를 겪은 가난한 나라였지만, 해방 이후 강력한 정부 주도로 경제적 근대화를 달성한 나라들이다. 다른 대륙에서는 비슷한 사례를 찾기 어려웠기에, 전세계는 그 원인 분석에 골몰했다. 거기서 찾아낸 명제가 ‘유교자본주의’였다.

유교와 자본주의는 동아시아에서 전근대와 근대를 상징하는 두 단어였다. 서로 결합되기 어려운 명제였다. 그런데 동아시아에서는 두 단어가 만나 새로운 경제성장 모델을 규정하는 명제가 되었다. 교육을 존중하고, 근면절약하고, 조직에 충성하고, 개인보다 집단을 중시하는 유교윤리가 자본주의 경제를 성장시킨 요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설명은 1997년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경제가 국제통화기금 관리 하에 들어가면서 나락으로 떨어졌다. 이 시절에 아시아적 가치는 부패, 연고주의, 불투명성 등을 야기한 장본인으로 지목받았다. 긍정의 명제가 부정의 현실을 낳은 아이러니가 되어 버렸다. 역시 인간의 개념은 현실의 역동성을 뛰어넘을 수 없나 보다.

유교와 자본주의 자체는 선악의 판단을 넘어서 있다. 좋으냐 나쁘냐는 너무나 주관적인 평가다. 시간은 분절을 허용하지 않는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은 항상 이어져 있다. 우리는 그 흐름 속에서 현실을 통째로 인식해야 한다. 좋은 의도가 항상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이 아님도 알아야 하고, 과거의 영광이 미래의 암울을 낳을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끝으로 이 질문은 던져야겠다. 유교의 본질은 무엇인가. 유교도 죄가 없고, 공자도 죄가 없다. 공자야말로 그 시대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한 사람이다. 답도 없고 끝도 없는 질문을 다시 던지는 이유는 그야말로 답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답이 없는 질문을 계속 던져야 한다. 그것이 새로운 창의성을 낳을 것이고, 공동체의 건강성과 지속성을 보장할 것이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유교의 본질은 사(私)보다는 공(公)을 리(利)보다는 의(義)를 강조함에 있다고. 그래서 돈이면 다 된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4-02-06 21:09:56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일본에서는 천황). 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가 세운 마당쇠). 그 뒤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등.

윤진한 2024-02-06 21:08:51
후손들이 잘되게 해달라고 기원하는 기복신앙으로, 동아시아 세계종교입니다.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聖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윤진한 2024-02-06 21:07:50
그 미국인이 뭘 제대로 알겠습니까? 세계사의 전통으로 볼때, 다양한 의견 가운데 모래알처럼 작은 의견으로 판단합니다.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유교는 제천의식, 地神제사, 山川제사, 조상제사를 통하여, 하느님과 하위의 神明, 조상에게 무언가 재해가 없고, 질병이 없고, 건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