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고교 불법 촬영사건 '부실 조사' 비판 자초
제주 고교 불법 촬영사건 '부실 조사' 비판 자초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4.02.0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피해 교사 이의 제기에 추가 조사...2차 피해-몰카 은폐 등 해소 안 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모 고교 불법 촬영 사건에 대한 부실 조사 비판을 자초했다.

제주도교육청은 5일 고교 불법 촬영 사건 관련 추가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조사 결과에 대해 피해 교사가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누락된 내용을 추가 조사해 더 이상 피해가 없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전문가 등 외부인력을 포함한 특별조사반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피해자의 진술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고 제주도교육청은 설명했다.

조사 누락 내용은 피해 교사가 교장에게 받은 2차 피해, 교내 다른 화장실에서도 갑 티슈 몰카가 발견됐으나 은폐하려 했다는 점, 가해 학생을 신원불상 처리하려 했다는 점 등이다.

피해 교사는 지난해 전교조의 청구로 감사관실 조사가 진행되던 과정에서 제주도교육청 홈페이지 민원 코너를 통해 불법 촬영 사건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했고 올해 초 감사관실에 전화해 조사 누락 부분을 재차 지적했다. 감사관은 올해 11일자 인사를 통해 교체됐다.

결국 제주도교육청은 교내 불법 촬영이란 엄중한 사안이 발생했음에도 피해 당사자가 제기한 의혹조차 해소하지 못하는 등 부실 조사라는 비판에 휩싸인 채 추가 조사에 나선 것이다.

지난 조사 결과에 따라 해당 고교 교장교감에게는 주의경고 등 신분상 조치가 내려졌다.

한편 고교 불법 촬영 사건은 지난해 1018일 화장실에서 휴대전화가 발견되면서 드러났다.

불법 촬영 학생은 현재 구속 기소된 상태로 화장실에 휴대전화를 숨겨 촬영하는 수법으로 지난해 9~10월경 총 235차례에 걸쳐 제3자의 신체를 본인 동의 없이 촬영한 혐의를 받는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