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행정체제 입장 곧 발표…주민투표 윤곽도
吳, 행정체제 입장 곧 발표…주민투표 윤곽도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4.02.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지사 “행개위 권고안 존중…다음 주 입장 표명”
정무부지사 인선은 “적임자 빠른 시일 내 찾을 것”
오영훈 지사는 1일 청사에서 출입기자단 차담회를 갖고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 제공
오영훈 지사는 1일 청사에서 출입기자단 차담회를 갖고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 제공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가 이르면 다음 주 중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권고안에 대한 입장을 공표한다. 도민들의 선택을 확인하기 위한 주민투표의 윤곽 역시 함께 제시한다.

오 지사는 1일 청사에서 출입기자단 차담회를 갖고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정무부지사 인선 등 산적해있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현재 제주도는 올해 신설한 ‘행정체제개편추진단’을 통해 제주형 행정체제를 도입하기 위한 세부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앞서 지난달 9일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계층구조 등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주민투표 실시 근거가 마련됐으며,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이하 행개위)는 같은 달 17일 ‘시·군 기초자치단체’ 및 동제주시·서제주시·서귀포시 형태의 ‘3개 행정구역’을 오 지사에게 권고했다.

이제 도민사회의 눈과 귀는 행개위로부터 받은 권고안에 대한 오 지사의 입장에 집중되고 있다.

차담회에서 오 지사는 “행개위가 우여곡절 끝에 도민 의견 수렴을 거쳐 권고안을 제시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입장을 정리하는 중인데 다음 주 중에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 지사는 주민투표에 대해 “주민투표안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 두세 가지안을 놓고 물어볼지, 한 가지안을 두고 찬·반을 물을 건지 등 여러 의견이 있다”며 “주민투표는 주민투표법에 근거해서 실시해야하기 때문에 행정안전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행개위의 권고안에 대한 입장을 제시할 때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 지사는 공석인 정무부지사 인선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오 지사는 “앞으로 임명 과정에서 고민이 깊다. 정무부지사는 관광과 1차산업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감독해야 하고 언론과의 관계 등 정무적인 자리인 만큼 이를 충족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 게 간단하지 않다”며 “빠른 시일 내 최대한 (기준에) 근접한 적임자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총선 이후 임명은 늦기 때문에 채용 공고 등의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임명에 대해서도 오 지사는 “오는 5일 (제주4·3평화재단) 이사회가 열릴 예정”이라며 “이후 공식적인 임용 절차가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