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읍마을 3차 종합정비계획 수립 중지...주민 의견 수렴 후 재개
성읍마을 3차 종합정비계획 수립 중지...주민 의견 수렴 후 재개
  • 김나영 기자
  • 승인 2024.01.30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수립 중지 상태
주민 의견 수렴 이후 결론 도달 시 재추진

 

올해부터 시행돼야 할 성읍마을 3차 종합정비계획(2023~2032년) 수립이 현재까지 중지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 의견 수렴이 더 필요하다는 제주특별자치도 판단에 따른 것으로 향후 의견 정리 후 결론에 다다르면 재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당초 제주도는 국가 지정 민속마을인 성읍마을의 10년 활성화 전략을 담은 성읍마을 3차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 늦어도 다음 달 안으로는 보고회를 열어 연중 시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올해부터 시행돼야 할 계획이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중지 상태로 미수립 상태여서 앞으로 마을 10년 향방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성읍마을 3차 종합정비계획 수립은 지난해 중지가 됐다”며 “전문가 자문회의 끝에 지역 주민들 간 종합정비계획 내용에 상당한 이견을 보이고 있어 이를 정리하고 재개하는 것을 제언했고, 10년 단위 정비계획이기에 늦더라도 신중하게 수립해야 한다고 봤다. 계획 수립 용역업체와 마을 주민들 간 의견을 받고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0년만에 종료된 성읍마을 2차 종합정비계획은 계획 대비 실제 국비 투자율이 50%를 밑돌았고, 이중 상당수인 3분의 1 가량이 변형 가옥 정비(110억7000만원)에 투입돼 속 빈 강정이라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주민들 내부에서는 마을 전체가 문화재보호구역으로 묶인 가운데 초가집을 원형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과 주민이 생활 중 초가를 고치는데 문화재청 승인 절차가 오래 걸리고 현대식 개보수로는 허가가 잘 안나다보니 마을 내 빈집과 불법 건축물만 늘었다며 규제 완화를 주장하는 등 다양하게 이견이 갈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 이번 3차 종합정비계획 수립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성읍마을 10년이 판가름 나는 만큼 이번 계획마저 내실 없을 경우 지역사회 뭇매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영상 작업을 하는 한 도민 김모씨는 “최근 성읍마을에 가보니 초가집은 잘 보존돼 있지만 사람의 흔적이 없고 썰렁해 안타까웠다”며 “마을 내 활성화를 시도할 여러 가지 기획도 많겠지만 문화재보호구역에 묶인 탓에 작은 변화나 시도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나영 기자  kny806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