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가 제시한 제주 농업 혁신방안
ChatGPT가 제시한 제주 농업 혁신방안
  • 뉴제주일보
  • 승인 2024.01.2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우 제주도 친환경농업정책과

제주의 농업을 혁신시킬 수 있는 방안은 뭐가 있을까?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대세로 떠오른 ChatGPT에게 물었다.

다량의 과거 정보를 학습한 인공지능의 환각 현상을 줄이기 위해 실시간 검색 가능 플러그인을 설치한 ‘ChatGPT3.5_Web access’, ‘Microsoft Bing GPT-4기반 Copilot’, 한국형 인공지능‘wrth.ai ;뤼튼’ 3개 사의 인공지능에 동일한 질문을 해 봤다. 인공지능마다 다른 답변 같아 보이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동일한 혁신방안을 제시해 너무 놀라웠다. 

인공지능의 답변을 종합하면 첫째 작물의 다변화, 다작화, 전문화다. 기후 온난화로 인해 재배한계선이 북상하는 상황에서 감귤, 월동채소류의 재배구조를 다변화, 다작화하고 제주에서만 공급 가능한 특화작물을 도입해야 한다.  

둘째, 스마트농업 도입이다. 농업 분야 스마트 센서, IoT기술,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농작업의 효율성과 자동화를 증가시켜 농작업을 지능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무탄소농업 전환이다.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농업 분야 에너지원을 지열,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여 자원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해 농약, 비료의 토양집적을 줄여야 한다. 

넷째, 농업경제 혁신을 위한 투자다. 농업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기업화와 푸드테크, 6차산업 등 타 산업 분야와 융복합을 통한 농산물 가공산업 육성 등 농업 부가가치를 높이고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다섯째, 농업교육 및 연구지원 강화다. 농업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강화하고 신기술과 혁신적인 농업방안 보급을 위한 교육과 연구지원이 확대돼야 한다. 

인공지능의 환각현상이 내재된 방안일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 요동치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