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겨울 채소로 착한 소비 실천을!
제주 겨울 채소로 착한 소비 실천을!
  • 뉴제주일보
  • 승인 2024.01.2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효섭 농협경제지주 유통지원단 차장

‘자이 잘도 착하메’, 이 한 마디로 평가받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인생을 잘 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세상이 점점 삭막하고 각박해져 가다 보니 상대방을 배려하는 ‘착함’이란 단어가 점점 생소해져만 가는 것 같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나의 선행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착한 소비가 그것이다.

제주도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명소일 뿐만 아니라 겨울철 국내 신선채소의 80%를 공급하는 식량기지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중요한 곳이다. 이는 매서운 바람과 추위 속에서도 제주 농업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식량주권 사수를 위한 사명감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농업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그러나 겨울 채소의 최근의 현실은 가혹하다. 생산량 증가와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해 생산비 이하의 가격 형성과 더불어 농가 경영비 상승 등으로 제주지역의 농업인들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즉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름에 빠져 있는 농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농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와 품목 자조금단체, 제주농협에서는 농민에겐 제값을 주고 소비자에겐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는 착한 소비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주에서 생산한 겨울무,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등을 구입할 때마다 농업인들에게도 소비자인 나에게도 도움이 되고 선행이 되는 착한 소비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제주농협에서는 제주 농산물 착한 소비 운동 외에도 라이브커머스를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 사업 확대, 거래 교섭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마케팅 강화, 제주 겨울 채소 1212페스티벌 등 겨울 채소 판로 활대를 통한 제값 받길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해서도 도내 농협 하나로마트 첫 출하 제주 농산물 산지가격 판매, 할인쿠폰 발행 등 전국 하나로마트 등 주요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제주 농산물 할인행사, 카카오메이커스 연계 무료 배송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하고 있다.

한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재)한국사회투자, 제주농협 등과 함께하는 겨울 나눔 행사를 통해 온정을 필요한 취약계층 등에게 제주 농산물로 따뜻한 겨울나기 선물을 전하기도 했다.

수입 농산물이 우리 식탁을 점령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착한 소비로 제주 농업을 지키고 건강한 먹거리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행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방방곡곡에 제주 겨울 채소 착한 소비 운동 열풍이 불어 농업인이 살맛 나고 도민, 그리고 소비자가 함께 웃을 수 있는 온기 넘치는 제주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