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 속 다가온 설…道 “물가 안정 총력”
경기 침체 속 다가온 설…道 “물가 안정 총력”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4.01.18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명절 앞두고 ‘특별 물가 안정 대책 기간’ 돌입
성수품·외식비 등 가격 집중 관리…소비 활성화도
제주도는 18일 동문재래시장에서 ‘제1회 제주도 물가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 제공
제주도는 18일 동문재래시장에서 ‘제1회 제주도 물가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 제공

지속되는 경기 침체 속 다가오는 설 명절에 대응해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18일 동문재래시장 고객지원센터에서 도내 전통시장 상인회 대표 및 대형마트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제주도 물가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성수품과 외식비 등 서민 생활에 밀접한 품목의 가격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다음달 12일까지 특별 물가안정 대책 기간에 돌입한다.

이 기간 제주도는 ‘물가안정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설 성수품 수급을 관리하고, 농·축·수산물과 개인서비스, 상거래질서 등 5개 분야에 대한 지도와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가 고시한 ‘농산물 등의 원산지 표시 대상’ 222개 품목에 대해 양 행정시, 제주도자치경찰단과 함께 합동 단속반을 운영해 원산지 미표시 및 거짓 표시 등의 위반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적발할 경우 현지시정, 과태료 부과 등을 조치할 예정이다.

또 제주도는 설 명절을 맞아 수산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내 수협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재고 물량을 평상시 대비 30% 늘리도록 물량 확보를 독려하고, 제주동문시장 및 서귀포매일올레시장 등 전통시장 2곳에서 2월 2일부터 12일까지 국내산 수산물 구매 시 금액의 최대 2만원을 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소비 촉진 이벤트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제주도는 전통시장 이용 확대를 위해 설 연휴기간 전통시장 주변 공영주차장 무료 운영, 전통시장 안내 가이드맵 제작·배포, 골목상권 이용자 도외 택배비 지원 등 지역상권 활성화 시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올 한해 장바구니 물가를 잡기 위해 민·관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