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에서 활용으로···유산 관리 패러다임 바꾼다
보존에서 활용으로···유산 관리 패러다임 바꾼다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4.01.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올해부터 ‘국가 유산 방문의 해’ 사업 실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등 유산 관련 규제도 완화

제주지역 유산 관리의 패러다임이 기존의 보존·규제 방식에서 활용 중심으로 전환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희찬)는 올해 ‘유산 활용·보존을 통한 미래가치 확산’을 목표로 도민 향유권 증진을 위한 활용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제주도는 오는 5월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른 광역 활용 시범사업인 ‘국가 유산 방문의 해’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제주도가 문화재청과 함께 도내 국가 유산을 활용하는 신규사업이다.

제주도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사업비 24억원(국비 12억, 도비 12억)을 투입할 예정으로, 올해에는 사업비 6억원(국비 3억, 도비 3억)을 들여 공식 기념행사와 사업 추진 방향 등을 설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은 내년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유산을 활용하는 대표 브랜드를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존 유산 활용 프로그램도 더욱 다양화된다.

제주도는 세계유산축전과 거문오름트레킹, 제주 무형유산 대전, 추사 연계 행사 등 유산을 활용한 기존 행사를 광역 활용 사업과의 연계하고 보완해 더 많은 도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목 관아는 5월부터 10월까지 야간 개장하고 월 1회 정기 공연을 개최하는 등 원도심 대표 문화유산으로 관광 상품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역사문화환경 보전지역 구역 등을 조정해 지역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유산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보수정비 사업도 이어갈 방침이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규제 완화를 위해 지난해 진행한 ‘거문오름용암동굴계 미래 변형예측 연구용역’ 등을 바탕으로 올 상반기 중 유산의 보편적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보전지역 구역 및 허용 기준 등을 조정한다.

또 제주도는 문화재청과 절충해 사적 ‘제주 용담동 유적’ 주변 건축 행위 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희찬 본부장은 “올해 문화재가 국가 유산 체제로 전면 전환되는 만큼 제주에서 선도적으로 국가 유산 활용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문화재청과 협력해 유산 관리는 물론 활용 사업 국비 확보에도 주력해 제주 유산의 가치가 더욱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