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빈틈없는 정보 제공···청년정책 혜택 확대 ‘주목’
[신년특집] 빈틈없는 정보 제공···청년정책 혜택 확대 ‘주목’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4.01.0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맞춤형 정책 전달체계 ‘청년이어드림’ 본격 운영

모든 청년정책의 대상은 미래의 주역인 청년이다.

그러나 아무리 취지가 좋은 그 어떤 정책도 대상자가 잘 몰라 참여하지 않으면 효과는 미미할 수밖에 없다.

제주에는 민선 8기 제주도정의 핵심 정책인 ‘제주 청년보장제’를 실현하기 위해 수많은 청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그 사업들을 알고 있는 청년들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실제 혜택을 누리는 경우는 10%도 되지 않는다.

이에 제주도는 청년들에게 청년정책을 제대로 알려 정책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청년 맞춤형 정책 전달체계인 ‘청년이어드림’ 운영을 시작했다.

본지는 청년정책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청년이어드림’의 추진 배경, 운영 과정, 기대 효과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1000억 규모 청년정책 참여율 5%...“인지도 제고 필요”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청년정책은 117개 사업에 약 980억원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정책 전달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다 보니 청년들은 어떤 정책이 시행되는지 잘 몰라 참여를 통한 혜택을 받기 어려운 것은 물론 공급자 중심의 정책 실시로 정책 체감도도 저조한 실정이다.

실제 2022년 제주청년통계 조사 결과 청년정책 인지도는 약 35%, 참여율은 5% 내외로 나타났다.

단기적으로는 청년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을 빠짐없이 전달해 정책 체감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피드백 데이터에 근거해 수요에 따라 정책을 확대하거나 줄이는 등 청년이 원하는 정책을 스스로 만드는 선순환체계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제주도는 청년과 ‘청년보장제’를 연결하고 정책상담 및 피드백 데이터를 토대로 청년정책의 빈 공간을 채워가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청년이어드림’ 시범운영에 돌입해 올해 본격 시행한다.

■지원금 지급 등 온·오프라인 청년 밀착형 홍보·상담

‘청년이어드림’은 부서·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청년정책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으로 쉽고 편하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입’ ‘전달’, ‘환류’ 등 총 세 가지로 운영된다.

‘진입’에서는 청년들을 찾아가는 홍보 등을 통해 청년 밀착형 홍보가 이뤄지게 된다.

제주도는 ‘청년이어드림지원금’을 지급해 청년들을 오프라인 체계로 유인할 계획이다.

청년이어드림지원금은 1단계(정책상담) 완료 시 미취업자 10만원, 취·창업자 5만원을 각각 지급한다. 2단계(정책 연계) 시 미연계 중위소득 100% 미만의 미취업청년에 30만원의 사회활동지원비가 지급되고, 3단계(피드백 상담) 완료 시 20만원이 지원된다.

각 단계별 참여를 완료하면 미취업청년은 10~60만원, 취·창업자는 5~25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전달’에서는 부서·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청년정책을 통합해 쉽고 간편하게 정보가 제공된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청년이어드림플랫폼(http://jejuyouthdream.com)을 구축해 온라인 체계를 마련했다.

또 제주청년센터에 맞춤형 코디네이터 3명을 채용해 청년들에게 기존 콜센터처럼 단순히 사업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것을 넘어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을 대면 상담한 후, 청년의 상황에 맞는 정책을 연계할 계획이다.

‘환류’에서는 정책상담 및 정책 연계의 과정을 거친 후 피드백 인터뷰를 진행해 청년정책의 공백 해소가 이뤄진다.

제주도는 정책에 대한 만족도 여부, 개선 사항, 희망하는 정책 등 질문을 통해 ‘청년보장제’를 청년들의 목소리로 채워나갈 예정이다.

■청년다락 연계 등 지역 확대···“1500명 이상 혜택 제공”

제주도는 올해 4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500명 이상의 청년이 제주청년센터와 청년다락에서 정책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구축한다.

제주청년센터를 중심으로 청년다락 5호점과 청년다락 2호점을 각각 제주시 서부권역과 서귀포시 동지역을 관할하는 지역거점으로 삼아 ‘청년이어드림’ 활성화에 나선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청년 등의 사회 진입을 유인하면서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청년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청년이어드림’을 통해 사회진입안정지원금을 지급하고 청년정책 정보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며 “사회적 고립 청년 등 기존 청년정책에서 소외되던 청년의 사회 진입 유도 등 도내 청년들의 다양한 욕구를 스스로 보장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