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육 병행 가능 사회환경 조성…성평등 문화 보장
일·양육 병행 가능 사회환경 조성…성평등 문화 보장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3.12.2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제주] 11. 제주 돌봄 지원 정책

아이는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고리이자 세대 전승의 주체다. 제주가 직면한 ‘인구 절벽’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결국 ‘결혼’과 ‘출산’ 뿐이다. 

2021년부터 제주의 인구 위기를 조명하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소개해 온 본지는 올해에도 ‘아이♥제주 저출생 극복 연중 캠페인’을 통해 가족친화정책이 실현되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대책을 지역사회에 소개한다.

이와 함께 저출산 극복 사회연대회의에 참석하는 기관·단체와 제주의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짚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저출산 극복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과 제도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일과 양육 함께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

제주특별자치도는 저출산 대응을 위해 다양한 가족친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일과 양육을 병행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보장하고자 유연근무를 활성화하고, 가족친화 인증기업을 확대하고 있다. 

도내 가족친화 인증기업은 2016년 20곳에서 2020년 85곳, 2021년 92곳, 지난해 103곳으로 늘었다. 75개 기업과 28개 공공기관이 ‘가족친화 인증’을 받고 일·생활 균형을 추진하는 중이다. 

제주도는 ▲신용보증 수수료 감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우대 ▲성장 유망 중소기업 선정 평가 시 가점,▲청년 취업지원 희망프로젝트사업 참여기업 선정 시 우대 ▲제주벤처마루 입주심사 가점 ▲인증기업 홍보 ▲근로자 문화활동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앞세워 가족친화 인증 기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제주도는 또 주민이 주체가 되는 수눌음 돌봄 공동체를 발굴·육성해 지원하고 있다. 수눌음 돌봄 공동체는 육아 부담을 나누고자 도민 3가족 이상이 모인 자조 모임이다. 지난해까지 수눌음 돌봄 공동체 78팀(474가족·1752명)이 발굴돼 95.7%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제주도는 이와 맞물려 돌봄을 희망하는 지역 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연계 아동돌봄센터를 운영하며 지역사회가 다함께 아동을 키우는 자율적이고 유연한 체계를 만들고 있다. 지역 유휴시설을 활용한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지원, 핚교 밖 초등돌봄시설 확충을 지원하는 ‘다함께돌봄시설’ 확충 또한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 더해 8세 이상~10세 미만 아동에 ‘아동건강체험활동비’를 지원하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자기 주도적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찾아가는 도서관 밖 책 읽기 학교’ 또한 도내 지역아동센터 2개소 및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중이다.

# 여성 참여 확대…제주사회 성평등 문화 보장

제주특별자치도는 성평등 문화 보장을 위해 제주양성평등교육센터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양성평등교육센터’는 성평등 교육 전문기관으로, 성평등 문화 확산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 더해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읍면지역 여성을 대상으로 15분 거리 이내에 맞춤형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설문대 여성마을학교’도 운영하며 취약지역 교육 인프라를 키웠다.

제주도는 정책 결정 과정에 여성의 대표성을 제고하고자 5급 이상 고위 공무원의 여성 비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도정 주요 정책 참여를 위한 각종 위원회 위촉직에 여성 위원 참여율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도내 공공기관 여성 임원 비율을 지난해 20%에서 올해 22.5%, 내년 25%, 2025년 27.5%, 2026년 30%까지 확대하며   도내 공공기관 여성 관리직 비율은 지난해 10%에서 올해 12.5%, 내년 15%, 2025년 17.5%, 2026년 20%까지 상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는 또 양성평등 사회를 구현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 여성인력이 도정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고자 특정 성별이 60%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등, 도 소관 위원회 성별 균형을 제고하고 있다.


※ 이 기사는 뉴제주일보와 제주특별자치도의 공동 기획으로 작성됐습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