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은 곧 행복
건강은 곧 행복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12.12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창훈 서귀포시 영천동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건강은 삶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건강이 없으면 아무리 많은 재산과 명예를 가졌다 하더라도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없다. 건강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한 사람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기차고 생산적이다. 건강한 사람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적고 질병에 걸리더라도 쉽게 회복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삶의 만족도가 높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82.7세로 OECD 국가 중 4위 수준이다. 하지만 건강수명은 64.4세로 OECD 국가 중 29위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평균수명에 비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기간이 매우 짧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수명이 짧아지는 원인은 다양하다. 생활습관의 변화, 환경오염,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식습관의 서구화, 운동 부족, 흡연, 음주 등이 건강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생활 실천이 중요하다. 건강생활 실천이란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실천하는 일련의 행동을 말하며 균형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절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이 포함된다.

건강생활 실천은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의 지원도 필요하다. 서귀포시에서는 건강생활 추진단을 구성하여 범시민 건강생활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생애주기별 맞춤형 시민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등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우리 영천동에서도 건강 캠페인, 건강교육, 플로깅 등을 꾸준히 실천하고 마을 주민에게 홍보하고 있다.

건강생활 실천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꾸준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 우리 모두 건강생활 실천에 동참하여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서귀포시를 만들어 나가자.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