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민원 처리 : 시민 만족을 위한 공무원의 노력”
“친절한 민원 처리 : 시민 만족을 위한 공무원의 노력”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12.0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상순 서귀포시 건설과

친절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친절하게 상호작용하며 따뜻한 태도로 대화하고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 공무원의 친절한 태도는 공공 서비스의 품질과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친절함을 나타내는 몇 가지 특징과 행동이 있다. 이해와 공감으로 시민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이며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한다. 또 효과적인 소통으로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로 소통하며 복잡한 절차나 규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러한 친절한 태도는 공무원과 시민 간의 신뢰를 증진시키며 공공 서비스의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금 현재 서귀포시 건설과에 근무하고 있다. 건설과 업무 특성상 민원인들의 재산과 사업에 관련된 내용이 많아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다소 조심스러운 부분이 많다. 그럴 때일수록 친절한 태도로 복잡한 절차나 규정을 설명하여 민원인들이 관련 내용들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쉽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신규 공무원으로서 민원 업무를 직접적으로 담당한 적은 없다. 선임 주무관이 민원인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며 친절한 태도를 가질 필요성을 느꼈고 앞으로 공무원으로서 가장 기본적으로 가져야 되는 마음가짐이라는 생각한다.

공직 생활 중 민원 업무 처리 과정에서 분명히 힘든 고비가 올 것이다. 그때마다 친절한 공무원이 되겠다고 다짐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항상 친절한 태도를 가지겠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