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데이터 이상치'부터 '노자', '훈민정음 용자례'까지
[수능] 국어 '데이터 이상치'부터 '노자', '훈민정음 용자례'까지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11.1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킬러문항 없지만 '고난도 문항' 여럿…"시간 부족했을 것"

16일 시행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영역에서는 데이터 결측치를 이해하는 문제부터 훈민정음 초성자를 분석하는 문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가 출제됐다.

EBS와 입시업체 분석에 따르면 올해 수능 국어는 지난해 수능과 9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평가된다. 시간이 다소 부족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전반적으로 업계에서는 공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이른바 '킬러 문항'(초고난도) 문제는 배제된 것으로 평가되지만, 풀이가 까다로울 수 있는 문제를 꼽아봤다.

EBS와 입시업계의 말을 종합하면 먼저 공통과목인 독서에서는 '데이터에서 결측치와 이상치의 처리 방법'을 소재로 한 과학·기술 지문(8번∼11번)에 딸린 10번 문항이 변별력 있는 문제로 꼽혔다.

이 문제는 이상치가 포함된 데이터에서 '데이터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직선 L을 찾는 기법을 지문에서 읽은 후, 보기에 제시된 직선 L을 찾는 다른 기법과 비교해 풀어야 한다.

이상치는 관측된 데이터의 범위에서 많이 벗어난 아주 작은 값이나 큰 값을 말한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이상치가 포함된 직선을 구하는 두 가지 방법을 비교하는 문항으로, EBS 교재와 연계되지 않은 낯선 내용이어서 이를 파악해서 해결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노자'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을 다룬 인문 지문(12∼17번)에 포함된 독서 15번 문항도 고난도 문항으로 평가된다.

이 문제는 '도'에 대한 왕안석과 오징의 이해를 바탕으로 문항에 제시된 정보가 어느 인물의 입장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하는 문항이다. 

지문에서 왕안석은 노자의 도를 만물의 물질적 근원인 '기'라고 파악하고, 기의 작용에 의해 사물이 형성된다고 봤다. 반면 오징은 노자의 가르침이 공자의 학문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설파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수험생 입장에서는 두 대상(왕안석과 오징의 입장)을 보기의 내용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공통과목인 문학에서는 정끝별의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유한준의 '잊음을 논함'을 제재로 한 현대시·고전수필 복합 지문(22∼27번)의 27번 문제도 까다로운 문제로 뽑혔다. 

정끝별 시에서는 가지가 담을 넘는 과정과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유한준의 수필에서는 잊어서는 안 될 것과 잊어도 될 것을 논하고 있다. 

27번 문제는 '주체가 대상을 바라보고 사유해 얻은 인식이 드러난다'는 보기의 해석을 참고해 지문에 나온 두 글을 감상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제시문의 이해도가 중요한 문제로 분석된다.

선택과목인 언어와 매체 중에서는 '훈민정음(해례본) 용자례에 제시된 단어'에 대한 글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35∼36번)의 35번이 까다로운 문항으로 꼽힌다. 

이 지문은 훈민정음 초성자와 중성자, 종성자의 원리를 설명하면서 형태 변화를 겪는 과정까지 설명하고 있다. 

문제는 지문에 대한 이해를 묻는데, 지문 자체가 낯설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풀기 만만찮았을 것이라는 평을 받는다. 

종로학원 국어영역 강사진은 "언어와 매체 중 문법 문제가 9월 모의평가보다 많이 어렵게 느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담화 내용이 작성된 글에 잘 반영됐는지 묻는 화법과 작문 40번 문항, 부사어의 다양한 쓰임을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언어와 매체 39번 문항도 어려운 문항으로 평가된다.(연합뉴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