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뒤틀린 가족관계 바로잡기 본격화
제주4·3 뒤틀린 가족관계 바로잡기 본격화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3.11.1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의 비극으로 뒤틀린 가족관계를 바로잡기 위한 행정 절차가 본격화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4·3 희생자 및 유족 가족관계등록부 작성·정정 확대 신청 접수에 따른 사실조사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7월 28일까지 4·3 당시 뒤틀린 가족관계를 바로잡기 위한 가족관계등록부 작성·정정 확대 신청을 받아 왔다.

제주도는 기존 희생자의 사망 기록 기재·정정에 한정됐던 신청 접수를 관련 법령의 개정에 따라 제적부 없는 희생자의 가족관계등록부를 창설하고, 사실상의 자녀와 희생자 간 친생자 관계 연결까지 범위를 확대해 신청받고 있다.

현재 제주도가 접수한 가족관계등록부 작성·정정 신청은 총 62건이다.

유형별로는 ▲희생자의 사망 기록 기재·정정 신청 3건 ▲제적부 없는 희생자의 가족관계등록부 창설 신청 8건 ▲친생자 관계 연결 신청 50건 등이다. 

제주도는 순차적으로 신청인과 인우보증인에 대한 면담 조사, 각종 신청 자료의 수정 및 보완 요청 등 사실조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주도의 사실조사 이후 4·3실무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유족과 이해관계인에 대한 통지가 이뤄지고, 공고 및 의견 접수도 이어질 예정이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오랜 시간 희생자와 유족들이 가슴 속에 담아온 숙원인 진정한 혈연관계 회복을 위해 모든 정성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