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된 고물가…고통분담 밖에 해법 없다
확대된 고물가…고통분담 밖에 해법 없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11.0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년 전보다 3%나 올랐다.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에 오른 것은 지난 4월 이후 6개월 만이다.

특히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휘발유, 구내식당 식사비, 채소류 등이 포함된 생활물가는 1년전보다 3.7% 올랐다. 국제유가가 오른 데다 기상이변 현상 탓에 과일·채소류와 해산물 같은 농수산물 가격이 많이 뛴 탓이다. 생선과 해산물, 신선채소·과일 등 50개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이 1년전에 비해 13% 오르면서 물가상승을 주도했는 데 사과(98.8%), 배(37.9%) 등의 오름 폭이 유달리 컸다. 전기·가스·수도 역시 12.3% 오르면서 상승 폭이 컸다. 공업제품도 2.8% 상승했다. 물가는 서민가계를 이중삼중으로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고물가와 인플레 원인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이다. 2008년 금융위기와 지난 정부의 확대 재정, 코로나 팬데믹 극복을 위해 뿌려진 현금이 자산 크게 가격을 올렸다. 여기에 더해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등 공급 쪽에서도 물가 압력을 높이고 있다. 또 달러 강세에 따른 환율 상승으로 수입 물가도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인플레 악화 요소는 즐비한 상황이다. 이런 다층적이고 중첩적인 요인에서 비롯된 고물가는 대응이 어렵다. 물가를 잡으려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나 1900조에 달하는 가계 부채가 걸림돌이다. 더이상 금리를 인상할 경우 소상공인을 비롯한 취약 가구들이 무너진다.

결국 해법은 허리띠를 졸라맬 방법밖에 없다. 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씀씀이를 최대한 줄여 재정발(發) 인플레이션을 최소화해야 한다. 공약 사업을 이행한다고 현금을 뿌릴 때가 아니다. 생산·유통업자들이 인플레이션 심리에 편승해 과도하게 가격 인상에 나서지 않도록 감시하는 일도 필요하다. 기업은 고용 유지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근로자들은 임금 인상을 자제해야 한다. 동시에 근로소득세 감면, 공공요금 인하 등 생계비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도 필요하다. 모든 경제 주체들의 고통분담으로 이 역경을 이겨내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