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해결하는 제주 관광 문제
빅데이터로 해결하는 제주 관광 문제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11.0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현규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3학년

트렌드에 따라 급변하는 현실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빅데이터를 학습한 AI는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밀하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정부와 민간기업은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등 빅데이터는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 있다.

제주 스마트관광 빅데이터 해커톤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이러한 관심에서 출발했다. 제주도민으로서 제주에 관심을 갖고 관광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유료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특히 제주관광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대회는 무박 2일 간 진행되었고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장소 기반 미션 수행형 핀테크 서비스’의 최소 기능 제품을 구현했다. 밤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은 정말 흥미로웠다. 

서비스 구체화에서 난관에 부딪히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님들께 전문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우리 팀원이 생각지도 못 했던 접근 방식을 갖고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현실적인 부분들을 같이 고민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다.

이번 제주 스마트관광 빅데이터 해커톤에 참가하여 빅데이터 분석 능력과 스마트관광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런 대회가 계속 지속되어서 더 많은 사람이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제주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회를 얻길 바라며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끄는 데 기여하고 싶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