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질서는 사회구성원 간의 약속
기초질서는 사회구성원 간의 약속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10.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경현 제주서부경찰서 한림파출소 순경

기초 질서는 사회구성원 간의 약속, 즉 서로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본 덕목이며 사람이 기초적으로 지켜야 할 사회 규칙을 말하는 것이다. 

질서 중에서 가장 초보가 되고 기본이 되는 질서, 예컨대 줄서기 질서, 교통 질서, 행락 질서 등이 있으며 공동생활의 기초 질서가 무너진 사회에서는 법 질서를 찾기가 어렵고 건전한 사회 기강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요즈음 우리 사회를 바라보면 단순한 기초 질서조차 지켜지지 않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무단횡단, 신호 위반 등의 교통법규 위반, 담배꽁초 무단 투기 및 음주 소란 등 겉으로 보기에 단순해 보일 수 있는 법규 위반이 만연한 가운데 “이 정도는 괜찮아, 남들도 다 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 하나가 돌이킬 수 없는 크나큰 산불로 이어지듯,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지 않고 머무르게 된다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하며 더 많은 범죄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이고 기초 질서는 사회 구성원 간의 약속이기에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사회 구성원 간의 믿음이 사라지고 불신이 가득한 사회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준법정신을 가지고 기초 질서를 지키는 것이 곧 크고 작은 모든 범죄 예방의 기초가 될 것이며 이는 우리 스스로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실천궁행(實踐躬行), ‘자발적인 실천의 소중함을 의미’하는 이 사자성어처럼 우리 모두가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사소한 질서 확립부터 실천해 나간다면 더 아름답고 깨끗한 사회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서로를 믿고 존중하는 사회 풍토가 조성될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