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4.3 서술, 단독정부 반대 남북 협상도 넣어야"
"한국사 4.3 서술, 단독정부 반대 남북 협상도 넣어야"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3.09.1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동민 교사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 4‧3 기술 명시 포럼서 발표
"대한민국 정부 수립 참여 정치 세력만 포함 안 돼, 온전한 역사 반영해야"
18일 제주학생문화원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 4‧3 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 교육 발전 방안 포럼이 열리고 있다. <임창덕 기자>

고동민 서귀포여고 교사는 43의 성격에 대해 학살을 강조하는 측과 항쟁을 부각하는 측이 논쟁하는 가운데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43 역사를 온전하게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 교사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18일 오후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개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 교과서 43 기술 명시를 위한 평화인권 교육 발전 방안 포럼에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43 서술 분석 및 교육과정 운영 사례발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고 교사는 “43 발발 당시 역사는 김구, 김규식이 추진한 남북 협상과 함께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한 사건으로 평가할 수 있다따라서 한국사 교과서에서 현대사를 서술할 때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참여한 정치 세력만 포함할 게 아니라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했던 남북 협상과 43의 역사를 온전하게 반영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고 교사는 43 사건 전개와 관련 상당수 출판사가 미군 철수를 무장봉기 이유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 경우 미군 철수란 주장이 등장하게 된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43 발발 배경으로 해방 이후 미군정의 실책과 31 사건 이후 미군정의 탄압 과정을 서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고 교사는 진압 주체에 대해 “43 발발 초기 미군정이 군대와 경찰, 서청 등 우익 청년단을 동원해 진압에 나섰고, 정부 수립 이후에는 이승만 정부가 계엄령을 선포하고 초토화 작전 등 강경 진압을 전개해 각종 인권유린이 발생했다무고한 민간인 피해가 발생한 국가폭력 사건으로 43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에 진압 주체를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 교사는 4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른 구체적인 피해 규모도 서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