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친절
나를 위한 친절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09.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지혜 서귀포시 예래동

보통 친절은 남을 위한 배려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친절은 오히려 나를 위한 배려이며 더 나아가 이기적이기까지 하다. 

지금 한 번 거울 앞에 서 보자. 당신의 얼굴에 주름은 어떤가? 평소에 자주 웃는 사람은 눈가와 입가에 주름이 많고 밝은 인상을 주며 인상을 자주 쓰는 사람은 미간에 주름이 발달하여 날카로운 인상을 준다. 이처럼 인상 하나로 우리는 그 사람이 어떤 태도로 삶을 살아왔는지 짐작하게 된다.

당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평가받고 싶은가? 나 역시 업무를 하면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을 단 몇 초의 첫 인상으로 그들의 삶의 태도를 지레짐작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단순히 이미지 관리만을 위해 친절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친절은 남을 감동시키고 기분 좋게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더 좋은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친절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 수치가 평균 사람보다 낮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한다. 사실 수치까지 따지지 않더라도 친절하고 관대하게 남을 대했을 때 스스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지 않은가?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생각해보면 친절이 우리 건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다.

나는 굳이 따지자면 친절한 쪽에 속한다. 남을 위하든 나를 위하든 어떤 이유에서건 친절하게 대하면 날카로웠던 대화의 분위기도 어느 순간 부드럽게 변한다. 끝까지 날 선 채로 돌아갔다가도 다시 사과를 받은 적이 몇 번 있다. 사과의 몇 마디 말에 불쾌했던 감정은 흔적조차 없이 사라지고 그 자리는 기쁨으로 가득 찬다.

‘친절은 친절을 낳는다’고 하던데 다시 사과할 용기마저 생기게 할 만큼 친절함은 그렇게 강한 여운을 남긴다. 아마도 친절은 전염성이 있어서 용기 있게 사과한 용감한 자는 어디선가 또 다른 친절을 베풀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친절은 남을 감동시키기 위한 큰 배려가 아닌 내 삶을 건강하게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실천해 보자. 친절이 어색하고 어렵더라도 조금씩 실천하다 보면 어느 새 주위에 다정한 사람들이 모이고 몸과 마음도 건강해지면서 삶의 만족도가 한층 올라가 있을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