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돌아갈래”···송산동 서귀마을 행정구역 조정 촉구
“나 돌아갈래”···송산동 서귀마을 행정구역 조정 촉구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3.08.2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마을회,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
"효돈·영천동 아닌 정방·중앙·천지동으로 조정 필요"
서귀포시 송산동 서귀마을회가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건 기자.
서귀포시 송산동 서귀마을회가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건 기자.

서귀포시 송산동 서귀마을 주민들이 현재 행정구역을 변경해 선거구 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송산동 서귀마을회는 2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행 행정동인 송산동 중 서귀마을을 기존 법정동인 서귀동으로 편성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서귀포시 등에 따르면 법정동인 서귀동은 행정동인 정방동, 중앙동, 천지동, 송산동 일부(서귀마을)를 관할한다.

법정동은 대한민국의 법률에 따라 지정된 행정구역으로 공부상의 주소 등을 표기할 때 사용되는 동이다. 행정동은 행정상 편의를 위해 설정된 행정구역으로 주민센터의 관할구역이다.

현재 정방동·중앙동·천지동은 서홍동과 함께 하나의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로 됐다.

그러나 서귀마을의 경우 법정동인 보목동(보목마을)과 같이 송산동으로 합쳐지면서 거리상 인접한 정방동·중앙동·천지동 선거구가 아닌 효돈동·영천동 선거구로 따로 묶여 있는 상황이다.

서귀포시 동지역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지도 중 송산동 서귀마을의 위치(빨간원). 제주도의회 제공.
서귀포시 동지역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지도 중 송산동 서귀마을의 위치(빨간원). 제주도의회 제공.

이에 서귀마을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송산동을 효돈동·영천동 선거구로 포함하면서 서귀마을의 역사와 스토리가 사라지는 등 서귀포시 ‘제1번지’라는 옛 명성에 맞지 않게 낙후한 행정동으로 전락했다”라며 “특히 서귀마을과 보목마을 사이에는 동홍동과 토평동이 있어 지리적으로 괴리감이 크다”라고 주장했다.

현재 관련 지역 인구수는 정방동 2136명, 중앙동 3205명, 천지동 3465명, 송산동 3890명(서귀마을 1862명·보목마을 2028명), 효돈동 5311명, 영천동 5302명 등으로 서귀마을을 정방동·중앙동·천지동 선거구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게 서귀마을회의 설명이다.

서귀마을회는 “서귀동을 구성하는 기존 4개의 행정동 인구를 합쳐도 1만명을 조금 넘는다. 앞으로 인구가 감소해 1만명 미만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인구 비례와 지역 발전, 서귀마을 주민들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선거구, 행정구역 조정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역구 제주도의원인 강상수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정방동·중앙동·천지동·서홍동), 강충룡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송산동·효돈동·영천동)은 서귀마을 주민들의 요구에 공감한다면서도 선거구 조정이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강상수 의원은 “마을의 정체성 상실과 지리적 괴리감 등으로 선거구 조정을 요청하는 서귀마을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라며 “다만 현실적으로 당장 선거구 조정이 이뤄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