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규 국회의원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지원 근거 마련 나서
김한규 국회의원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지원 근거 마련 나서
  • 최병석 기자
  • 승인 2023.08.2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국회의원(제주시을·여가위ㆍ사진)이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을 지원하는 ‘청소년복지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현행 법은 가정 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또는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위기 청소년’을 지원한다.

그러나 집과 같은 한정된 공간에서 생활하며 사회와 단절한 채 살아가는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에 대해서는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실질적 지원 또한 어려운 상태이다.

이에 김 의원은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신설하고 ▲현행 법 상 위기 청소년에 대한 지원 규정이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하며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의 가족관계 증진에 관한 조문을 신설해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을 보호·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김 의원은 “이번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 또한 PC방과 집안만을 오간 은둔형 외톨이었듯이 사회적 고립의 경험이 정신 건강 악화나 자살률 증가, 더 나아가 강력범죄와 같은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라며 “특히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습득하는 청소년 시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은둔형 외톨이 발생을 예방하고 지원해야만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최병석 기자  cbs788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