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대변인, 미국 對中 투자 제한에 대한 입장 밝혀
中 외교부 대변인, 미국 對中 투자 제한에 대한 입장 밝혀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08.1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신화통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미국 자본 투자 제한 행정명령에 서명하자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10일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답변했다.

이날 기자는 베이징 시간으로 8월 10일 새벽 바이든 대통령이 대외투자심사 시스템 구축 행정명령에 서명해 중국 반도체, 마이크로 전자, 양자정보기술, 인공지능(AI) 등 분야에 대한 미국 자본의 투자를 제한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중국 측의 입장을 질문했다.

이에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이 고집스레 대(對)중 투자 제한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중국은 강한 불만을 갖고 있고, 단호히 반대한다며 이미 미국에 대해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또한 미국이 안전을 빌미로 미국 기업의 대중 투자를 제한한 것은 범안보화·범정치화한 것이라며 진정한 목적은 중국의 발전 권리를 박탈해 패권의 사익을 지키려는 것으로 적나라한 경제적 협박이자 과학기술을 이용한 폭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의 이번 조치는 시장경제와 공평경쟁의 원칙을 엄중히 위반했고, 국제 경제·무역 질서를 파괴했으며, 글로벌 산업·공급망 안정을 교란했을 뿐만 아니라 중·미 양국, 더 나아가 세계 상공 업계 이익을 심각하게 해쳤다고 강조하며 세계화에 역행하는 탈중국화를 도모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중국은 미국에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과 디커플링을 하거나 중국 경제 발전을 저해할 뜻이 없다고 한 약속을 이행하고, 미국이 경제무역 및 과학기술 문제를 정치화·도구화·무기화하는 것을 멈추고, 잘못된 결정을 즉시 철회하며, 대중 투자 제한을 취소해 중·미 경제무역 협력을 위한 좋은 환경을 조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외교부 대변인은 강조했다. 이어 중국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자신의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