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국회의원 '반려동물 등록 활성화법' 대표발의
위성곤 국회의원 '반려동물 등록 활성화법' 대표발의
  • 최병석 기자
  • 승인 2023.08.0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서귀포시ㆍ사진)은 4 일 “생체정보 활용을 통한 반려동물의 등록을 가능하게 하는 ‘동물보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매년 13만여 마리의 반려동물이 유실 또는 유기되는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현행 법은 반려동물의 소유자는 반려동물을 보호하고 유실 등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이 거주 중인 지방자치단체에 반려동물을 등록하는 ‘반려동물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는 반려동물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칩을 동물의 몸 속에 직접 삽입하거나 외부에 부착하는 등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만 가능하다.

그러나 반려동물 소유자는 반려동물의 몸속에 마이크로칩을 직접 삽입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 시술비용의 부담, 외부 부착 시 실효성 저하 등으로 인해 법이 시행된지 10년이 지났지만 등록률이 약 20%에 불과한 실정이다.

반면 동물의 비문, 홍채 등의 생체정보를 등록하는 방식은 이미 기술 수준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어 반려동물 등록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 부착 방법 외에 생체정보를 활용해서 등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안은 반려동물의 등록 방법으로 현행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 외에 생체정보 등록을 추가함으로써 법의 취지를 강화했다.

위 의원은 “반려동물 소유자가 원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반려동물 등록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실, 유기 등을 줄여야 한다”라며 “법안이 조속히 심사되고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

최병석 기자  cbs788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