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대학원 '4·3 융합전공' 신설…2학기부터 운영
제주대 대학원 '4·3 융합전공' 신설…2학기부터 운영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08.0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대학교는 일반대학원에 4·3 융합전공 과정을 신설해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제주대는 4·3 학문 후속 세대 양성과 연구 인프라 체계화 역할을 하고자 제주도, 도의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협약을 맺고 예산 지원을 받아 석·박사 양성 과정을 만들었다.

다양한 전공으로 입학한 석·박사과정생을 각 전문분야의 4·3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융합전공(둘 이상의 학과 간 협의를 통해 융합적 교육을 위한 별도 과정을 제공하는 형태) 과정을 만들었다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4·3 융합전공 지원 자격은 1개 학기 이상 이수하고 6학점 이상 취득한 융합전공 참여 학과(전공) 소속 대학원생에게 주어진다.

현재 참여학과(전공)는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사회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정치외교학과며 향후 더 다양한 학과가 합류할 예정이다.

원소속 학과 전공선택 학점의 2분의 1 이상을 융합전공 교과목으로 추가 이수하고(박사 15학점 이상, 석사 9학점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 학술지에 4·3 관련 논문을 1편 이상 게재한 학생에게는 원소속 전공과 융합전공 이수를 모두 표기한 학위가 수여된다.

다양한 장학 혜택도 주어진다.

4·3 융합전공 개설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학업 지원금이 제공되며, 4·3을 주제로 한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관련 주제로 학위논문을 작성할 경우 지원금이 지급된다.

국가폭력과 역사적 상흔을 주제로 한 국내외 답사에 참여하고 학술행사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토론할 기회도 갖는다. 장·단기 교류 수학 프로그램과 학점 교류제 또한 개발 중이다.

2학기 4·3 융합전공 이수신청서 접수 기간은 오는 14∼21일이다. 11일에는 융합전공 설명회가 열린다. (문의: ☎064-754-3245)

대학 관계자는 "4·3 융합전공 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은 향후 초·중등교육, 국내외 고등교육·연구기관, 행정직, 언론직 등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연합뉴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