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운전비 ‘부족’
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운전비 ‘부족’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3.08.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사 금호컨소시엄, 8월부터 시설 의무운전 시행
시공사 제시한 운전비 29억 반면 제주시 예산 13억
市 "예산 편성, 시운전 시기 달라 정확한 자료 부족"
"원가계산 용역 통해 시공사 측과 운전비 협상 계획"
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전경. 제주시 제공.
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전경. 제주시 제공.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의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이 준공되면서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다만 현재 시설 운전을 맡은 사업자 측이 제시한 운전 비용과 제주시가 확보한 예산에 큰 차이가 발생해 대책이 요구된다.

2일 제주시에 따르면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처리용량 1일 230t) 종합시운전이 지난달 31일 완료돼 준공되면서 이달부터 의무운전에 들어갔다.

의무운전은 당초 ‘지방계약법 시행령 실시설계 기술제안입찰 등에 의한 계약’ 등에 따라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시공사인 금호컨소시엄이 올해 8월부터 2026년 6월까지 3년간 위탁운영을 맡는다.

금호컨소시엄이 제시한 예상 의무운전비는 올해 29억1800만원, 내년 68억8500만원, 2025년 68억8500만원, 2026년 35억1300만원 등 총 202억100만원이다.

문제는 금호컨소시엄이 제시한 비용이 제주시의 예산보다 훨씬 많아 자칫 운전비 부족으로 인해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운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당장 제주시가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확보한 운전비 예산은 13억7600만원으로 금호컨소시엄이 제시한 비용과 비교해 무려 15억4200만원 차이가 난다.

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위치도. 제주시 제공.
제주시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위치도. 제주시 제공.

이와 관련 제주시가 사전에 의무운전 시 필요한 인력, 장비 등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 비용을 추계하지 않는 등 운전비 책정 작업이 부실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예산 편성과 종합시운전의 시기가 맞지 않아 정확한 자료가 없어 금액의 차이가 발생했다는 게 제주시의 설명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지난해 10월쯤 올해 본 예산을 짤 당시 시설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았다. 종합시운전 시기가 지난해 11월 이후다 보니 운전비 관련 정확한 데이터가 부족해 다른 지자체 사례 등을 참고해 운영비를 편성했다”라며 “또 인건비 등도 오르면서 운전비 상승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제주시는 금호컨소시엄 측과 운전비 협상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제주시는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 ‘수의계약 사전 컨설팅 감사’와 함께 원가계산 용역을 추진해 지방계약법에 따른 입찰 및 계약 조건 이행 타당성 검토를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원가계산 용역을 통해 적정 운전비를 산정해 협의한 후 최종 확정된 운전비보다 확보된 예산이 부족할 경우 올해 2회 추경과 2024년도 본예산에 확보해 소급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시는 다음 달 4일 가축분뇨 공공처리 증설시설 준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