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투기는 막아야 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투기는 막아야 한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07.25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철 전 전교조전국초등위원장·초록교육연대 대표·시인

윤석열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담에서 일본 기시다 총리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제안에 대하여 반대하지 않았다. 방류를 할 때 우리 전문가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요구했으나 기시다가 특별한 답변을 하지 않아 사실상 우리의 요구를 묵살했다. 우리 국민 85%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윤 정부와 여당이 눈감은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방사능이 우리 인체에 내부피폭이 되었을 때 사망에서부터 각종 암 발생, 불임, 기형아 출산  등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현재 진행형이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폭발 사고로 인하여 노심용융이 일어나 핵물질들이 땅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로봇을 집어넣어도 녹아버리는 심각한 상황이다. 수습을 위하여 앞으로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

일본에서 자체 개발한 알프스(ALPS)라는 거름 장치를 이용하여 60여 종의 핵종을 걸러낼 수 있다고 한다. 1000여 종의 핵종 중 삼중수소 등 많은 핵종은 걸러낼 수 없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알프스의 성능 자체에 대한 검증도 없었다. 보도에 의하면 IAEA는 방사능 처리에 직접 참여하여 검사도 않고 일본 정부의 분석 자료를 일방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IAEA의 이런 발표에 대하여 많은 우리 국민들과 야당들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과거 야당일 때 원전 오염수의 해양 투기 반대에서 지지로 돌아선 것은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

더구나 해양 방류 외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니다. 오염수를 증발시키고 남아있는 핵종들을 시멘트에 섞어 고체화하여 보관할 수도 있고 보일러로 끓이거나 전기분해하여 증발시키기, 땅 속 깊은 곳에 주입하여 묻는 방법 등이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 투기를 고집하는 것은 이들 방법들보다 1/100의 저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어느 누구도 가보지 않았고 시뮬레이션도 없이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가 정당하다는 것을 누가 믿겠는가? 해양 지질에 미치는 영향, 플랑크톤에서부터 해조류, 어패류 등 헤아릴 수 없는 해양 생물들과 생태계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분석도 없이 과학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앞으로 30년을 버리겠다니 우리 후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심히 우려된다. 

4면이 바다로 수산업 종사자가 많은 우리 제주도민들의 피해는 명약관화하다. 앞으로 원양에서 잡는 참치 등 생태계의 최종 소비자의 방사능 농축은 어떠하며 명태, 대구는 물론 회류성 어류인 고등어 등을 식탁에서 볼 수나 있을까?

정권은 유한하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강행해도 국민들은 물러설 수 없다. 우리 국민들과 후손들,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방류를 멈출 때까지 줄기차게 싸워나가야 한다.

우리와 중국, 대만 호주 등 태평양 연안국들은 물론 전 세계인들이 연대해야 한다. 관련 당사국들은 외교적 항의, 일본 제품 불매, ‘런던협약’ 등 국제법에 따른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등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