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다발' 공사장 소음 실시간 확인해 저감 유도
'민원 다발' 공사장 소음 실시간 확인해 저감 유도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3.07.0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애월읍과 연동 2곳 공사 현장에 '24시간 소음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 운영
제주시가 관내 공사장 2곳에서 ‘24시간 소음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 사무실에서 해당 공사 현장들의 소음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치된 모니터.

 

공사장 소음 민원이 증가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행정당국이 현장 소음을 사무실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소음 저감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해 주목된다.

제주시는 공사장 소음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달 말부터 민원 발생 주요 공사 현장에서 ‘24시간 소음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시스템이 애월읍과 연동 2곳 공사 현장에 설치된 결과 제주시는 해당 공사장 소음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소음이 커지면 공사 관계자들에게 알려 저감을 유도하고 있다.

제주시는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주간 및 월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활 소음 규제기준을 초과하는 특정 시간대를 중심으로 소음 민원 발생 현장을 지도할 계획이다.

관내 소음 민원 발생은 20201604건에서 20211804, 20221936건으로 증가세다. 올해 6월 기준 소음 민원은 893건으로, 그 중 93%(832)가 공사 현장에서 발생했다.

이와 관련 제주시는 공사 현장을 직접 확인해 소음 저감을 지도하고 있으나 관내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공사장 소음의 특성 때문에 적정 대응에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다.

박동헌 제주시 환경지도과장은 “24시간 소음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으로 소음 민원 발생에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시범 운영 결과 소음 민원 대응에 효과가 입증되면 내년 예산 확보를 통해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