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서 중요한 질문 스스로 만드는 기회 제공해야"
"삶에서 중요한 질문 스스로 만드는 기회 제공해야"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3.05.3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창우 서울대 교수, 제주도교육청 '인공지능 시대 인성교육' 정책토론회서 주제 발표
30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인공지능 시대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제주도교육청 2023년 제1회 교육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정창우 서울대 교수(윤리교육과)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삶에서 중요한 질문거리를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제주도교육청이 30일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인공지능 시대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2023년 제1회 교육정책토론회에서 주제 발표자로 나서 인간이 가진 고유한 가치이자 인간다움의 근본은 좋은 질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과 관련 각 교과에서 학생들이 끈질기게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질문을 스스로 뽑아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예를 들면 인간의 존재 의미, 인간의 정체성 또는 존재의 근거, 마음자아사항 등의 의미, 생명의 가치와 판단 기준, 심미안이나 영성의 가치 발견 등을 둘러싼 질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정 교수는 협업적 학업 기회 및 시민적 관심공감적 배려 범위 확장을 위한 기회 제공, 비판반성적 검토 기회 제공, 과정 중심 평가에서 인성 발달을 위한 효과적 피드백 제공, 에듀테크의 인성교육적인 활용 등을 교육과정 관련 인성교육 방안으로 제시했다.

정 교수는 또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으로는 인성 발달에 유익한 교실 밖 실천체험 기회 제공과 마음 챙김 기반 인성교육 실천, 강점 강화 및 회복 탄력성 기반 인성교육 실천, 가족 소통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등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