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들불축제 운명은?...원탁회의 7월까지 결론 날 듯
제주들불축제 운명은?...원탁회의 7월까지 결론 날 듯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3.05.21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숙의형 정책개발 추진, 결과 수용하되 내년 예산 편성 감안 7월까지 마무리 계획

제주들불축제의 운명이 숙의형 정책개발 원탁회의를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8일 도청 삼다홀에서 숙의형 정책개발청구심의회 회의를 열고 지난달 18일 제주녹색당이 청구인 749명의 들불축제 숙의형 정책개발을 청구한 내용을 검토한 결과 원탁회의 방식으로 숙의형 정책개발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원탁회의는 일반 시민과 전문가, 활동가, 정책결정자 등이 모여 테이블 토론을 진행하고 다수 참여자가 제안한 의견을 전체 의견으로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정책을 개발한다.

이에 따라 들불축제를 주최주관하는 제주시는 원탁회의 방식으로 들불축제에 대한 숙의형 정책개발을 실시하되 관련 규정에 따라 6개월 내 권고안 도출까지 마무리해야 한다.

제주시는 원탁회의 결과를 수용하되 현재로선 들불축제 존치폐지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둘 수밖에 없는 만큼 내년 예산 편성을 고려해 7월까지 숙의형 정책개발을 끝낼 계획이다.

들불축제는 현재 국내 유일 불 주제 축제로 1997년 시작된 이래 새별오름 남쪽 일대를 태우는 불 놓기 장관을 앞세워 제주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 잡았지만 기후위기 및 탄소중립 시대 정책 방향과 역행하면서 행정당국이 대규모 불을 놓는다는 점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들불축제가 전국에서 대형 산불이 빈발하는 봄철에 개최되는 점도 논란 대상으로 불 놓기 축소보완 등 의견도 제시되지만 그만큼 축제 매력은 반감될 수밖에 없어 딜레마로 꼽힌다.

이 같은 들불축제를 향한 시선의 다양성을 고려해 숙의형 정책개발청구심의회도 찬반을 묻는 공론조사보다 폭넓게 의견을 수렴조율할 수 있는 원탁회의 방식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 심의는 2018년 녹지국제병원을 다룬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당시 공론화 조사가 진행된 결과 녹지병원 반대로 결론 났지만 원희룡 지사는 이를 수용하지 않고 내국인 진료 제한조건부로 녹지병원 개설을 허가해 또 다른 논란으로 이어졌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