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의 힘
경청의 힘
  • 뉴제주일보
  • 승인 2023.04.19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희 제주대 중어중문학과교수·논설위원

진정으로 경청하는 것은 삶의 전환점이 되는 값진 경험이 될 수도 있다. 경청은 단순히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 이상을 의미하며 상대방에게 온전히 공감하고 마음을 여는 것을 말한다. 어느 날 나에게 조언을 구하러 찾아온 학생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에 대한 힘을 깨달았다.

그 학생은 자신이 부모님을 실망시킬까하는 걱정하는 무거운 마음으로 나를 찾아왔다. 개그맨이 되고 싶은 꿈이 있었지만 부모는 자식이 보다 안정적인 직업을 구하는 것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학생은 자신의 열정과 부모의 기대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고 있었다. 나를 찾아올 당시 학생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옳고 그름의 판단이 아니라, 그냥 자신의 말을 들어줄 사람이 필요했던 것 같다.

나는 그 학생이 털어놓는 이야기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자신의 생각이 거절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 부모의 기대에 반하고 있다는 생각의 무게가 학생의 얼굴에 고스란히 드러났다. 나는 학생이 말하는 동안 단 한 번의 중단도 없었고 그 어떠한 조언도 하지 않았다. 말하고 있는 중간중간 학생의 감정을 확인하고 이해한다는 듯 끄떡임이 있을 뿐이었다. 학생이 말하는 동안 학생의 눈에서 안도감을 엿볼 수 있었다. 마치 그의 어깨에서 무거운 짐이 내려진 것 같았다.

학생은 자신의 꿈과 포부, 두려움이 공유된다는 직감에서 점점 더 자신감 있게 이야기를 해나갔다. 학생은 그 어떠한 판단이나 비판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야기할 누군가가 있다는 것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그 순간 나는 경청의 힘을 깨달았다. 학생에게 조언을 하거나 해결책을 주는 것이 아니었다.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속내를 상대방에게 말하고 싶어 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었다. 경청을 통해 나는 학생과 더 깊은 수준에서 사제 간의 신뢰가 형성됐다.

며칠이 지나고 그 학생은 개그맨 오디션을 보러 서울로 갔다. 나랑 헤어질 당시의 학생은 긴장은 하고 있었지만 단호해 보였다. 그 학생은 며칠 후에 학교로 돌아왔고 나는 그의 눈에서 흥분을 볼 수 있었다. 오디션은 떨어졌다. 본인 인생의 최대 희망이었던 오디션을 통해 자신이 그 때까지 살아온 시간에서 두려움과 정면으로 맞서는 방법을 터득했을 것이었다. 그 학생은 자신의 열정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했고 본인의 인생 여정 중에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누군가가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

학생의 부모는 결국 자식의 꿈에 대해 알게 되었고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자식의 열망을 이해하고 지원하게 되었다. 그 학생은 진심으로 자신의 열정을 추구했고 그의 여정에는 어려움이 없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지원해 줄 누군가가 항상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

누군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가끔은 어떤 조언도 아닌 전적인 관심과 공감이라는 열린 마음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순간이었다. 진심과 애정을 가지고 듣는 것은 누군가의 삶을 변화시키고 의미 있는 연결고리를 만드는 강력한 힘이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