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인권-5·18민주화 교육 교류 학급 운영
4·3평화·인권-5·18민주화 교육 교류 학급 운영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3.04.1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광주 동부 교육지원청 ‘빛탐인 클래스’...양 지역 30학급 결연, 온라인 교류 시작
제주시교육지원청은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과 상호 지역 교류 학습 프로그램인 ‘빛탐인(비타민) 클래스’를 이달부터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온라인 교류 학습활동 진행 모습.

4·3평화·인권 교육과 5·18민주화운동 교육을 서로 교류하는 학급이 운영된다.

제주시교육지원청은 광주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과 상호 지역 교류 학습프로그램인 빛탐인(비타민) 클래스를 이달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빛탐인(비타민)은 광주(光州)의 순우리말인 빛고을과 제주 옛 이름인 탐라의 앞 글자를 딴 말로 두 지역 학급이 교류 학습을 통해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상호 공통의 민주인권평화연대의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해 결연된 학급을 지칭한다.

두 교육지원청은 각 지역 초등학교들의 상호교류 학습 기반 조성을 위한 학급 결연 지원에 나선 결과 지금까지 30학급(제주시 15광주 15)이 결연을 맺고 온라인 교류 활동을 시작했다.

지역 교류 학습은 평화·인권 사람책 수업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기반을 마련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 7일 황요범 제주4·3명예교사 회장이 광주 결연 학급에 43 이야기를 들려줬다. 광주 나경관 교사과 박정은 교사가 각각 오는 19일과 510일 광주학생독립운동과 광주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제주 결연 학급 학생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5일 온라인으로 열린 빛탐인(비타민) 클래스 사전 설명회에 참여한 제주 결연학급의 한 담임교사는 과거를 잊은 자는 그것을 또 반복하게 된다고 한다. 제주와 광주의 역사를 통해 학생들이 평화·인권의 중요성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