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해법안은 '최악의 굴욕 외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해법안은 '최악의 굴욕 외교'"
  • 강지혜 기자
  • 승인 2023.04.05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대학교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안 철회를 위한 수요시위가 벌어지는 가운데 제주에서도 철회를 향한 목소리가 울려퍼졌다.

제주대학교 4·3 역사 동아리 ‘동백길’ 학생들은 5일 오전 10시 제주대학교 학생회관에서 수요시위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은 졸속적 강제동원 해법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과거사 문제 해결 없이 진행되는 굴욕적인 한일관계를 반대한다”라며 “3월 6일 발표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은 ‘최악의 굴욕 외교’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와 피고기업의 직접 사과와 배상이 아닌 ‘제3자 변제방식’을 발표했다. 피해자들은 이를 인정할 수 없다며 해법안을 거부했지만 정부는 피해자들의 의견은 듣지 않고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었다’고 얘기하고 있다”라며 “이후 일본 외무성은 해법안이 발표된 후 사흘만에 강제노동은 없었다며 책임을 전면 부정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학생들은 “그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고, 우리나라 역사를 부정하며 일본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라며 “국민을 지켜야 할 대통령의 의무와 책임을 져버리고 오히려 가해국인 일본을 옹호하는 것은 직무 태만이다.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지켜야 할 책임을 인지하라”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당장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피해자들 앞에서 공식적으로 사죄해 이를 역사에 제대로 기록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들은 “미래세대로서 살아갈 대학의 구성원들로서 미래는 우리가 선택할 것이고 그 미래에는 치유받지 못한 상처, 묻혀버린 피해자들의 목소리, 해결되지 못한 채 지워진 과거사가 있을 자리는 없다”라며 “우리들은 결코 피해자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역사를 부정하는 강제동원 해법안을 인정할 수 없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대학생 연합단체 평화나비 네트워크는 지난 4일 중앙대학교와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를 시작으로 오는 12일까지 전국 12개 대학에서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해법안 철회를 위한 릴레이 학내수요시위를 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학내수요시위는 서울 8곳, 경기 2곳, 강원과 제주 각 1곳에서 진행된다.

강지혜 기자  jhzz@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