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검 자연유산 파괴 '엄단'…산림훼손 사범 잇따라 기소
제주지검 자연유산 파괴 '엄단'…산림훼손 사범 잇따라 기소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3.03.2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시험림에 무단 침입해 성인 남성 크기 자연석을 훔친 일당과 축구장 2개 면적 산림을 훼손해 대규모 흑염소 관광목장을 운영한 산림 훼손 사범이 잇따라 재판에 넘겨졌다.

제주지방검찰청은 특수절도와 산림 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50대 형제 A씨와 B씨, 70대 C씨를 구속기소 했다고 23일 밝혔다.

범행에 가담한 50대 D씨 등 7명도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 등은 지난달 5일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한남연구시험림에서 너비 약 180cm, 높이 약 60cm인 현무암 자연석을 절취하고 그 과정에서 입목 60그루를 베어 훼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자연석과 함께 ‘인증 사진’을 남기는 대범한 모습도 보였다. 

검찰은 또 2019년 7월부터 지난 8월까지 고이오름 일대 산지 1만3223㎡(축구장 약 2개 면적)에서 활엽수 906그루를 벌채해 관광농장을 조성·운영한 혐의(산지관리법 위반,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위반)로 E씨를 기소했다.

검찰은 앞서 2020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돼지 축사를 철거하면서 나온 폐콘크리트 등 사업장 폐기물 2406t을 불법 매립하고, 가축분뇨 약 18t을 무단 배출한 혐의(폐기물관리법 위반,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피의자 3명을 지난 14일 재판에 넘겼다.

제주지검 관계자는 “환경파괴 사범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무관용 원칙으로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도록 할 뿐 아니라, 복구 조치 및 범죄수익 환수 등 범죄피해로부터의 온전한 회복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며 “제주 자연유산훼손범죄 합동조사팀의 활발한 운용 등 다양한 범죄 예방 방안 수립·시행을 통해 제주 자연유산 보호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