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서 '제주 4·3 왜곡 · 폄훼' 문제 다뤄져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서 '제주 4·3 왜곡 · 폄훼' 문제 다뤄져
  • 최병석 기자
  • 승인 2023.03.2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재호 국회의원 질의 통해 "희생자 · 유가족 회복 위한 지원 강화해야" 요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잇따르고 있는 제주4ㆍ3 폄훼와 왜곡 움직임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갑ㆍ행안위ㆍ사진) 은 지난 23일 열린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 (이하 직무대행) 과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이하 진화위) 위원장을 상대로 제주 4·3 에 대해 질의했다.

송 의원은 “제주 4·3 은 당시 약 25만명의 인구 가운데 삼분의 일 가까이 희생된 불행한 역사인 동시에 오늘날에는 합동으로 위령제를 지내면서 화해와 용서의 모델이기도 하다”라며 “그런데 75주기를 맞이하는 오늘날 일각에서는 아직까지도 공산폭동을 운운하면서 정쟁의 소재로 다루려는 불온한 움직임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의 이와 같은 질의는 지난달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의 망언(제주 4·3 은 김일성의 지시에 의한 공산폭동)의 후폭풍이 계속해서 이어지는데 따른 것이다.

특히 지난 21일부터는 극우정당과 보수단체를 주축으로 ‘제주 4·3 은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제주 전역에 게시됐다.

송 의원은 이날 김광동 진화위 위원장에게 제주 전역에 게시된 극우보수단체의 현수막 사진을 제시하며 “제주 4·3 이 공산폭동이라는데 위원장께서도 여전히 동의하는지 묻고싶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창섭 직무대행에게는 “보시다시피 제주 4·3 은 아물지 않는 상처와 같은 일”이라며 “희생자와 유가족들을 위한 4·3 트라우마 센터 예산ㆍ인력확충과 직권재심 합동수행단의 인력증원이 절실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한창섭 직무대행은 “진행 과정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면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최병석 기자  cbs788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