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4·3 논란’ 전방위 확산…특별법 개정 이어지나
태영호 ‘4·3 논란’ 전방위 확산…특별법 개정 이어지나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3.02.1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5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태영호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했다. 제주도 제공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5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태영호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했다. 제주도 제공

여당인 국민의힘에서 촉발된 ‘4·3 역사관’ 논란이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논란의 당사자인 태영호 국회의원(국민의힘, 서울 강남갑)에 대한 ‘제명’ 요구와 함께 국회 윤리위원회에 ‘징계안’이 제출된데 이어 4·3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를 금지하기 위한 4·3특별법 개정도 추진될 전망이다.

제주지역 송재호(제주시갑)·김한규(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은 15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4·3을 왜곡, 폄훼한 태 의원에게 명백한 책임을 묻기 위해 국회 윤리위원회에 징계안을 제출했다”며 “태 의원의 사과와 국회의원 및 최고위원 후보 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태 의원은 제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과정에서 ‘4·3사건은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했다’, ‘4·3사건은 명백히 김씨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 등의 언급을 이어갔다.

다음날인 14일 부산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합동연설회에서도 ‘5·10 단선 반대 투쟁에 총궐기하라는 김일성의 지시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4·3이 발생했다’고 발언했으며, 15일에도 SNS를 통해 ‘역사의 진실은 그 무엇으로도 덮어 버릴 수 없다’며 자신의 4·3 발언에 대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15일 공동입장문을 통해 “(태 의원은) 사과는커녕 오히려 4·3 희생자와 국민 모두를 모독하고 있다. 오히려 자신의 잘못된 주장을 반복하면서 4·3을 호도하고 있다”며 “국민의힘 역시 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날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힘은 4·3 망언으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4·3을 폄훼하고 있는 태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면서 국민의힘 당 대표에 출마한 김기현·안철수 후보를 향해 “최고위원에 출마한 태 의원이 제주와 경남에서 제주도민의 상처를 후벼 파는 망언을 이어가는데도 두 분은 아무런 제지도 하지 않았다. 태 의원의 발언에 동의하는 것인지 도민 앞에 명확히 답변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오 지사는 4·3특별법에 허위사실 유포 금지 조항을 삽입하는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4·3특별법 개정 필요성을 공감한다. 검토를 통해 법 개정의 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 및 유족 등과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태 의원이 4·3에 대해 발언한 지 나흘 만에 수습에 나섰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태 의원의 발언에 대해 “‘안 될 발언’을 해 4·3 유족과 도민들에게 상처를 주고 심려를 끼쳐 드려 모든 당원들을 대신해 사죄드린다”며 “태 의원의 발언은 최고위원 후보 한명의 개인 의견으로 도당과 중앙당의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아주 황당무계한 발언”이라고 피력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