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제주교육감 "러닝메이트제 찬반 입장 유보"
김광수 제주교육감 "러닝메이트제 찬반 입장 유보"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3.01.1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쪽 지지 밖에 안 돼"...서부중 토지주들 만나 "이달 말까지 매입 안 되면 수용 추진"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시도지사와 러닝메이트제에 대한 찬반 입장을 유보했다.

김 교육감은 10일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최근 교육부가 시도지사-교육감 러닝메이트제 도입을 공식화한 것과 관련 일선 지방교육감이 가타부타 하는 건 찬성 또는 반대 한쪽 얘기를 지지하는 것밖에 안 돼서 입장을 보류하겠다. 앞으로 시간도 많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최근 열린 전국 교육감협의회에서도 각 시도 교육감별로 동의하나 부동의하나 찬반을 물었다. 왜 조희연 교육감은 즉각 즉각 반응하지 않나. ‘말도 안 된다. 반대한다는 입장이 상당히 거칠었다나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부동의도 안 했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서부중학교 부지 확보와 관련해 현재 면적 기준으로 30%는 매입했지만 70%는 못 사고 있다. 2곳 필지라며 이달 말까지 매입되지 않으면 수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교육감은 최근 광주제주에 거주하는 해당 토지주들을 방문해 매각 의사를 타진하고 향후 수용 계획을 전달한 사실을 거론한 후 소득은 없었다“2020년부터 추진해도 매입이 안 됐다. 2027년 개교도 물 건너갔다며 매입되지 않을 경우 수용의 불가피성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요즘 자기 재산 수용당하는 데 가만히 있는 사람이 어디 있나. 이분들도 소송부터 가처분까지 나설 것이라고 내다본 후 학교 설립에 걸림돌이 될 것이고 서부중 건립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도 모른다. 지금이라도 수용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