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 핵 배치’ 논의에 지역사회 ‘파장’
국민의힘 ‘제주 핵 배치’ 논의에 지역사회 ‘파장’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2.12.2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吳 27일 기자회견 "검토조차 없어야" 강력 반발
국회의원, 민주당 도당, 정의당 도당 등도 가세
국힘 "공식입장 아니, 최종보고서 미포함" 해명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7일 제주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동건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7일 제주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동건 기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한기호, 이하 북핵대응특위)가 북한의 핵 공격에 대응해 제주에 핵을 배치하고 제주도를 전략도서화 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주 지역사회에 파장이 일고 있다.

다만 해당 논의 내용은 국민의힘 북핵대응특위의 최종 보고서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A 보도에 따르면 북핵대응특위는 지난 26일 회의를 열고 북핵 위기가 임박한 상황을 가정해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제주도에 미군의 핵무기를 배치하고,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제주도를 전략도서화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7일 제주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핵 배치를 비롯한 제주도의 전략도서화 방안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오 지사는 “국민의힘 북핵대응특위에서 논의된 ‘미군의 핵무기를 전진 배치할 경우 제주도가 최적’,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제주도의 전략도서화 검토 필요’ 등의 내용은 검토조차 없어야 한다”며 “평화의 섬 제주에 핵 배치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미군의 전략폭격기가 이착륙 가능한 활주로 건설’, ‘핵무기 임시 저장시설 구축 검토’ 등이 언급된 것은 제주를 핵배치 요충지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제2공항이 군사공항으로 활용된다면 건설 자체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북핵대응특위에서 촉발된 논란이 제주로 옮겨와 확산하자 한기호 위원장은 직접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정정 보도 요청문을 통해 “제주도에 핵무기를 배치한다는 내용은 특위 회의 중 나온 일부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면서 “미국의 핵무기를 제주도에 배치한다는 것은 국민의힘 북핵대응특위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최종보고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동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동건 기자.

한 위원장의 입장 표명에도 제주 지역사회의 반발은 거세지고 있다.

실제 송재호(제주시갑)·김한규(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를 핵전쟁의 본거지로 삼겠다는 국민의힘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제주도민 권리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철저하게 짓밟고 무시한 반민주‧반민족적 작태”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핵대응특위에서 논의된 내용은 묵과할 수 없는 망발로, 제주의 자존과 가치를 훼손하는 몰상식한 행태”라며 규탄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힘은 진정 ‘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것인가”라며 “정부와 집권여당은 부디 제주도민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지금의 작태를 당장 멈출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날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에 전술 핵 배치 등의 내용이 담긴 문건은 최종 보고서가 아니다. 관련 내용은 일부 위원의 의견 개진에 불과한 발언”이라면서 “제주에서 전술 핵 배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동건 기자.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동건 기자.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