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왜곡한 김광동 과거사위원장 내정 철회해야”
“제주4·3 왜곡한 김광동 과거사위원장 내정 철회해야”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2.12.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등 5일 성명 발표

윤석열 정부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에 김광동 상임위원을 내정한 것을 두고 제주지역 정치권 등에서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은 5일 논평을 내고 “국가에 의한 인권침해 피해 등 국가폭력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의 명예회복 등을 통해 화해를 도모하는 기구의 책임자로 제주 4‧3을 폄훼‧왜곡하고 편협한 극우적 인식을 가진 인물을 내정했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제주를 찾아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도민들과 약속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제주 4‧3을 폄훼하고 왜곡한 인물의 위원장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어기는 일”이라고 피력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제주4‧3의 한국사 교과서 기술 근거 삭제 추진에 이어 이번엔 그릇된 제주4‧3 인식을 갖고 있는 인사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의 새 위원장에 내정됐다”며 “윤석열 정부의 제주4·3 홀대가 점입가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내정자는 제주4‧3을 공공연히 ‘남조선로동당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세력에 의한 폭동’이라고 주장해온 인사”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그릇된 제주4‧3 인식을 갖고 있는 인물에 대한 인사를 사과하고,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당인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갑)도 지난 4일 “제주4·3을 모욕하고 역사를 왜곡한,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김광동 위원장 내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