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제주4·3 홀대하나
‘2022 개정 교육과정’ 제주4·3 홀대하나
  • 홍성배 기자
  • 승인 2022.11.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한국사 행정예고본 학습요소‧성취기준 해설 삭제, 4·3 기술 근거 제외 우려

전교조 제주지부, 시정 요구…도교육청도 기술 근거 존치 위해 도민 의견수렴 나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최근 제주4·3 75주년인 2023년을 ‘4·3교육 전국화를 실질적으로 실현하는 전환적인 시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정작 교육부는 교과서에 43을 기술할 수 있는 근거를 제외하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전교조 제주지부와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행정예고를 하고 17개 시도 교육청에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

문제는 교육부의 고등학교 한국사 행정예고본에서 제주43사건을 포함한 학습요소성취기준 해설이 삭제돼 이대로 확정될 경우 제주43을 기술할 수 있는 근거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모든 교과의 자율성 강화하기 위해 학습요소를 모두 삭제했다. 또한 행정예고본 성취기준에 냉전체제가 한반도 정세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을 탐색한다고 서술한 후 성취기준 해설을 삭제했다.

이와 관련, 전교조 제주지부는 학습요소의 일괄 삭제는 제주43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43교육에 위축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자유민주주의는 제주 4·3사건 교육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이라는 성취기준은 4·3교육을 배제할 논리적 근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2022 개정교육과정 시안 공청회본의 성취기준 해설에는 광복부터 정부수립까지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노력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고 명시돼 있었지만 이번 행정예고본에는 이 부분의 해설이 제외됐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통일정부 수립운동을 배제하고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만을 탐구하게 되면, 분단을 정당화하고 제주43사건을 부정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국가수준교육과정에 제주43사건 명시, 성취기준에서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이라는 문구 삭제, 2022 공청회본 성취기준 해설 복원을 요구했다.

제주도교육청도 학습요소성취기준 해설삭제로 인해 제주43을 기술할 수 있는 근거가 제외될 우려가 있다며 도민사회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제주4·3의 교과서 기술에 대한 입장을 교육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교육과정 행정예고안이 확정될 경우 각 교과서에 43에 대한 기술이 의무적이 아니라 출판사 뜻에 따라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4·3은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아닌 인간의 생명과 존엄의 문제이며 평화, 인권, 정의 등 미래 가치를 실현하는 평화·인권교육의 토대라며 “4·3뿐만이 아니라 미래 지향적인 역사 교육 및 정의로운 민주시민 교육을 위해서도 적절한 역사 기술이 필요하다. 지역과 이념을 초월한 하나 된 행동으로 적절한 역사교육 기술 촉구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제주4·3‘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 과정을 이해하는데 알아야 할 학습요소로 반영됐다. 이를 근거로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8종 중 8)와 중학교 역사교과서(7종 중 5)에 기술됐고 내년에는 초등학교 사회교과서(11종 중 4)에 기술될 예정이었다.

홍성배 기자  andhon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