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온라인 도민청원실’ 제 역할 기대
제주도 ‘온라인 도민청원실’ 제 역할 기대
  • 뉴제주일보
  • 승인 2022.10.16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득한 옛날 얘기처럼 들릴지 몰라도 인터넷이 지금처럼 활성화 되지 않았던 초기엔 이른 바 ‘알짜 정보’들은 ‘도지사 또는 시장·군수에게 바란다’는 인터넷 홈페이지 코너에 집중됐다. 인터넷을 통해 민원이 제기되면 담당 공무원들은 답변에 무진 애를 먹었다. 인터넷 민원은 언론에 고스란히 공개됐고, 사회문제로 종종 이어졌다.

그런데 요즘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 홈페이지가 무뎌졌다. 일반인들의 관심에서 밀려난 때문이다. 나아가 꼭 인터넷을 통하지 않더라도 민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 것도 한 요인이다.

그렇게 한동안 잠잠했던 인터넷 ‘온라인 청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진화를 시작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그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문재인 정부의 상징이나 다름없었다. 국민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겠다는 당시 국정 최고책임자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2017년 8월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부터 시작된 청와대 국민청원은 하루 평균 31만명 이상이 찾았고, 날마다 670건의 청원이 올라왔다. 30일 안에 20만개 이상 동의를 얻으면 청와대나 정부 부처가 답했다. 문재인 정부가 막을 내린 뒤 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이어졌지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국민 여론을 알 수 있는 하나의 장으로 역할을 다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가 이를 빼닮은 ‘온라인 도민청원실’을 오는 11월부터 운영하기로 해 관심이다. 온라인 도민청원실은 제주도 누리집에 접속해 본인 확인 후 청원등록을 하면 이용할 수 있다. 공개청원에 대해서는 30일의 의견수렴 기간을 두어 소통의 장으로 역할을 한다. 1500명 이상 동의하는 경우 도지사(또는 실·국장)가 직접 답변하도록 했다. 제주도는 이곳을 통해 제기된 청원에 대해서는 답변을 넘어 실제 정책에 반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민들이 제기하는 민원은 자신들의 고단한 삶과 연결되는 현실을 반영하게 마련이다. 물론 일부 정치적으로 또는 진영 간 대립을 담은 청원도 나올 수 있지만 이 또한 도민들 일상의 한 부분이다. 이번 제주도의 온라인 도청민원실은 전시성 ‘반짝 정책’이 아니라 오영훈 도지사 임기 내내 중요 도민 소통창구로 자리할 수 있도록 운영의 내실을 다져나가야 한다.

아울러 도민들의 청원 또한 극단적 진영 대결이나 한풀이 정도의 억지 민원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모처럼 만들어진 ‘온라인 도민청원실’이 제주도정의 발전을 뛰어넘어 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또 하나의 창구로 자리하길 기대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