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여행허가제 도입 추진에 관광업계 반발
전자여행허가제 도입 추진에 관광업계 반발
  • 김지우 기자
  • 승인 2022.08.07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전자여행허가제’(K-ETA)를 제주에 도입하기로 하면서 도내 관광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부동석)는 “법무부에서 발표한 제주도 전자여행허가제 도입에 대해 반대한다”고 7일 밝혔다.

관광협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관광시장에 차츰 해외관광시장이 재개되는 상황에서 전자여행허가제 도입은 제주 무사증 제도를 무력화시켜 해외관광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2002년 제주를 국제자유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제주에 한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무사증 제도 도입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관광협회는 전자여행허가제 도입에 따른 관광시장 영향을 분석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보완한 후에 제주에 도입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관광협회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불법체류 등에 대한 문제는 공감을 하고 있다”면서도 “지금 상황에서 전자여행허가제를 도입할 경우에 해외관광시장이 위축될 것이 명백한 상황으로 입국절차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자여행허가제 시행으로 관광객 유치에 장애가 없을 것이라는 법무부 의견에 대해서는 “법무부에서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ETA 시행 국가에서 관광객이 감소했다는 분석이 없었다고 해외시장에 대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해외관광시장이 제한되면서 전자여행허가제 시행에 따른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없다”며 “해외관광시장이 정상화돼 전자여행허가제 시행에 따른 관광객 감소 등 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정확히 분석해 제주지역에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지역 관광업계는 법무부가 업계 의견을 무시하고 전자여행허가제를 도입을 강행할 경우 업계 공동으로 강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