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가서도 4·3 추모 물결 잇따라…"남은 과제 해결 최선" 강조
지역정가서도 4·3 추모 물결 잇따라…"남은 과제 해결 최선" 강조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2.04.0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4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일을 맞아 지역정가에서도 추모 물결이 일었다.

지난달 제주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은 3일 “4·3해결사로서 남은 과제들을 끝까지 책임지며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의원은 3일 제74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헌화·분향하고 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했다. 이어 4·3 후유장애 피해자인 고(故) 진아영 할머니 삶터를 찾았다.

오 의원은 이날 “하얀 무명천으로 턱을 동여맸던 진아영 할머니를 생각하면 한 많은 아픔과 고통에도 ‘살암시민 살아진다’고 되새겨야 했던, 수많은 후유장애 피해자의 삶과 죽음을 떠올리게 돼 눈물이 앞선다”며 “4·3 후유장애 피해자들의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치유하기 위해 트라우마센터의 국가센터 승격을 추진하는 등 소외받는 희생자 및 유족이 없도록, 역할과 책임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은 이어 “이곳을 4·3 역사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정부에서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4·3 유적지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관리에 나설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도당위원장 직무대행 김영진)은 지난 1일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은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우리 모두의 아픔을 보듬어주고 치유하며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평화와 긴권의 상징으로 승화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진정한 화합과 포용, 통합의 제주 시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어 “4·3희생자 보상금 상향 조정, 가족관계 특례 도입,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및 복지 증진 등 윤석열 당선인의 4·3 공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4·3특별법 개정으로 희생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최근 법원에서는 4·3 수형인의 직권재심 재판에서 무죄가 선고됐다. 뒤틀린 역사를 바로잡는 데 조금씩 나아가고 있다”며 “4·3의 와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과 함께 추가 진상조사도 중단없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어 “보수정권 출범으로 예전과 같은 ‘4·3 흔들기’가 재연되는 것은 아닌지 도민들은 우려하고 있다”며 “윤석열 당선인과 새 정부는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성과를 이어가면서 도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