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무환
유비무환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2.02.1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째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대한민국의 방역체계가 전환됐다.

고위험군 등을 제외한 일반 국민들은 이제 ‘셀프치료’ 등 각자 알아서 코로나19와 맞서 싸워야 한다.

특히 3월 새 학기부터는 아이들의 배움터인 학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방역당국이 아닌 학교가 자체적으로 접촉자 분류 등 조사를 실시한다.

교육부가 지난 7일 발표한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에 따르면 각 학교는 교내 자가진단키트를 배치해 확진자가 나올 시 접촉자를 분류하고 무증상 학생들이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부의 발표안을 두고 일선 교사의 반발과 학부모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지난 9일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제402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도 제기됐다.

한 도의원은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백신을 맞지 않았다. 새 학기부터 학교 내 자가진단키트로 학생들이 검사를 받는다고 해도 증상을 보인 학생은 이미 등교한 상황인데 과연 효과가 있나”고 질의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교육부에 50만개의 자가진단키트를 요청했다. 학생이 집에서 미리 검사할 수 있도록 학부모에게 9개의 키트를 미리 지급할 예정”이라며 “초등학교의 경우 개학 전 키트를 이용한 검사 후 음성이 나올 경우 등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결국 얼마나 많은 자가진단키트를 확보하는 지가 관건이지만 도교육청이 현재 어느 정도의 키트를 확보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새 학기를 앞두고 학부모들의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도교육청이 남은 기간 철저한 대비로 안전한 새 학기를 맞이해 학부모들의 우려를 씻겨낼 수 있길 바란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