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하던 文 '盧 트라우마' 꺼내며 尹에 분노…대선 한복판으로
침묵하던 文 '盧 트라우마' 꺼내며 尹에 분노…대선 한복판으로
  • 뉴제주일보
  • 승인 2022.02.1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적폐' 규정으로 '역린' 건드렸나…文-尹 전면전 분위기
촛불계승·적폐청산 자처하던 文정부…靑 관계자 "모욕으로 느꼈을 것"
검찰 독립성 확보 노력 부정…범죄집단 규정하자 '묵과 안돼' 판단한듯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침묵을 지키던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정조준하며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대선의 한복판으로 뛰어들었다.

윤 후보가 언급한 '집권시 전(前) 정권 적폐 청산 수사' 발언에 직접적인 분노를 표출하면서다.

이날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강한 수위의 발언을 내놓으면서 향후 문 대통령과 윤 후보의 충돌이 어떻게 대선 판을 흔들어놓을지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참모회의에서 전날 윤 후보의 언론 인터뷰 발언을 두고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척 했다는 말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 같은 언급은 사안의 무게를 고려하더라도 예상 외의 강력한 발언이라는 게 청와대 안팎의 평가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철저한 정치 중립을 강조하며 대선 현안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삼가왔다.

그럼에도 이날은 분노를 여과없이 표현한 것에는, '현 정권을 범죄집단으로 규정한 윤 후보가 먼저 선을 넘었다'는 판단이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권보다 검찰의 독립성을 보장하며 검찰총장 당시 윤 후보의 권한을 보장해줬음에도 이제 와서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만큼 묵과할 수 없는 사안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들은 윤 후보가 현 정권을 비판하며 '적폐'라는 단어를 쓴 것이 문 대통령의 '역린'을 건드린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임기 초부터 '촛불 정신을 계승하고 이전 정부의 적폐를 청산한 정부'로 스스로를 규정해 왔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후보의 발언이) 문 대통령으로서는 정부에 대한 모욕으로 생각됐을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윤 후보의 발언이 노 전 대통령의 전례를 상기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분노는 더욱 컸던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이 비극적 선택을 한 배경에 무리한 검찰수사가 있었다는 인식이 여권에 팽배한 상황에서 청와대 일각에서는 윤 후보의 언급이 '기획사정'을 예고한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고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이런 상황을 방치할 경우 대선이 다가올수록 분열과 갈등이 팽배할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뒀을 수도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도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며 윤 후보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도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가 연관된 정치적 사안에 분노를 표한 바 있다.

2018년 1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와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본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자 문 대통령은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는 말로 노기(怒氣)를 표현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에 분노를 표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의 검찰총장 재직 시절 연출됐던 두 사람의 대립구도가 재연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및 조 전 장관의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 등을 두고 청와대와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후보 사이에 '엇박자'가 이어질 때의 대립각이 이번 대선 정국으로 옮겨온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윤 후보 사이에 형성돼야 할 대결 구도가 문 대통령과 윤 후보 간에 들어섰다는 분석도 내놓는다.(연합뉴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