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제주일보 선정 2021년 10대 뉴스
뉴제주일보 선정 2021년 10대 뉴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1.12.27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사다난했던 2021년 신축년이 저물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2년째 도민들의 일상을 구속했다. 원희룡 전 지사의 사퇴로 도정은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됐고, 제주 제2공항 추진 여부는 차기 정권으로 넘어갔다. 대장동 사태와 맞물려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은 논란거리로 등장했다. 4·3특별법 전부개정 보완입법으로 4·3해결이 한 발짝 전진했다. 제주 첫 국립묘지도 개원했다. 뉴제주일보가 올해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1. 도민 일상 회복 중단…‘코로나 터널’ 끝이 안 보인다

코로나19 팬데믹의 터널은 끝이 안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2년째 도민들의 일상은 회복되지 않고 있다. 도내 확진자 수는 지난해 12월 3차 대유행 후 올해 1월 101명에 이어 2~4월 두 자릿수로 감소했다 5~7월 200~400명대로 증가하더니 8월 무려 860명을 기록했다. 9~10월 200명대로 줄었다가 11월 629명, 12월 현재 800명을 훌쩍 넘는 등 폭증세가 다시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 8월부터 강력한 거리두기(4단계)가 실시됐다. 도민들의 일상은 마비됐다. 그러다가 확진자가 줄자 정부는 11월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를 시행했다. 거리두기 최대 피해자인 소상공인‧자영업자와 관광업계, 도민들은 일상의 정상화를 기대했다. 실제 관광객이 증가하고 거리에 사람들이 북적대면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는 듯했다. 하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확진자가 폭증한 결과 거리두기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최근 도내 첫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까지 발생하는 등 위드 코로나는 첩첩 산중이다. 코로나로부터 도민들의 일상을 되찾을 유일한 대안은 ‘백신 접종’뿐이다.

2. ‘희생자 보상’ 4·3특별법 개정…완전 해결 한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4‧3)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지난 2월 4‧3특별법 전부개정에 이어 4·3희생자에 대한 보상 기준‧절차가 마련돼 내년부터 사망·행불 희생자 1인당 9000만원 등의 보상금이 균등 지급된다.

과거사 청산에서 누락됐던 배‧보상으로 4·3 완전 해결에도 한 발짝 다가섰다.

정명(正名), 미국 책임 규명, 추가 진상조사, 잘못된 희생자 가족관 계 바로잡기 등은 남은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3. 원 지사 사퇴 권한대행 체제…내년 도지사 선거 관심

원희룡 전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4월 21일 제394회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도내 정가가 요동쳤다.

원 지사는 이후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나섰으나 최종 후보에는 선출되지 못 했다.

도정은 원 지사 사퇴 이후 구만섭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무주공산’이 된 도정 최고책임자 자리를 내년 지선에서 누가 차지할지 도민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4. 역대 최강 지진…수월봉 화산쇄설층 붕괴

지난 14일 오후 5시19분쯤 서귀포시 서남서쪽 41㎞ 해역에서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다.

제주에서 발생한 지진 중 역대 최대 규모였지만 인명 피해나 주택·건물 붕괴 등의 큰 재산 피해는 없었다. 다만 천연기념물 513호인 고산리 수월봉 해변 응회암 화산쇄설층 일부가 지진 여파로 붕괴됐다.

또 이날 도민 상당수가 지진을 느꼈지만 대피요령을 준수하는 모습은 극히 드물어 안전 불감증도 드러났다.

5. 62명 사상자 제주대사거리 사고 ‘참극’

지난 4월 6일 산천단에서 아라동 방면으로 운행하던 화물트럭이 제주대사거리 버스 정류장에 정차 중이던 버스 2대와 1t 트럭을 잇달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3명이 숨지고 59명이 다치는 등 총 6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교통사고처리법 위반(치사 등) 혐의로 기소된 화물트럭 운전자는 2심에서 금고 5년을 선고받았다.

도와 제주시는 현재 제주대 입구 교차로 주변 도로에 대한 구조개선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6. 제주 첫 국립묘지 ‘제주호국원’ 개원

제주 첫 국립묘지인 제주호국원이 지난 8일 개원했다.

제주호국원은 참전 유공자, 독립 유공자, 민주 유공자 등을 아우르는 전국 최초의 통합형 국립묘지로, 제주시 노형동 산19-2번지 일대 27만㎡ 부지에 조성됐다.

기존 제주시 충혼묘지를 포함해 9개 묘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봉안묘와 봉안당 각 5000기 등 총 1만기를 안장할 수 있다.

제주호국원 첫 번째 안장자는 6·25 전사자인 고(故) 송달선 하사다.

7. 전국적 공분 ‘조천읍 중학생 살해 사건’

지난 7월 18일 제주시 조천읍의 한 가정집에서 중학생이 잔인하게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범인은 백광석(58), 김시남(46)으로 각각 피해자 모친에 대한 적대감과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아무 죄 없는 중학생을 살해했다.

법정에 선 이들은 살인의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다 각각 징역 30년, 징역 27년을 선고받았다.

경찰은 해당 사건으로 신변호보 제도의 허점이 드러나자 스마트워치 보급 확대, 인공지능형 CCTV 도입 등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8. 제2공항 추진 여부 또다시 안갯속…출구전략 요원

환경부가 제주 최대 갈등 현안인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국토부에 되돌려 보내면서 추진 여부가 안갯속에 빠졌다.

당초 환경부와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 협의 결과에 따라 제2공항 추진 여부가 결론날 것으로 보였지만 반려 결정으로 출구전략은 멀어진 상황이다.

국토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나 과업 기간이 7개월로, 빨라도 내년 하반기쯤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이 평가될 전망이다.

9. 제주시 동(洞)지역 일반계고 신설 ‘논란’

제주도교육청이 공론화 과정 없이 제주시 동 (洞)지역에 일반계 고등학교 신설을 공식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도교육청이 신설 고교의 위치를 제주고 부지 내로 결정하면서 제주고 동문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도의회는 도교육청의 일방적인 추진을 질타, 도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칠 것을 주문했다.

도교육청이 뒤늦게 도민토론회를 열려고 했지만, 일부 제주고 동문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후 토론회 재개 일정은 확정되지 않고 있다.

10. 전국 유일 이원화 제주형 자치경찰제 가동

지난 7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자치경찰제가 본격 시행됐다.

제주도자치경찰위원회는 경찰법에 따라 국가경찰인 제주경찰청의 생활안전과 교통, 아동·청소년 등 자치경찰사무를 지휘·감독하고 있다.

또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경찰청과 제주도자치경찰단의 자치경찰사무를 모두 지휘·감독하는 이원화된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제주도자치경찰위원회는 출범 직후 1호 시책으로 ‘휴가철 종합치안 활동’을 내걸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